성서공회
▲조친어 성경을 들고 기뻐하는 데이비드 훙 목사. ⓒ성서공회
본문: 요한복음 5장 39절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성경의 핵심적 증거에 대한 부분입니다. 주님은 성경이 증거하는 핵심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성경이 증거하는 핵심은 주님에 대한 것이라는 말입니다.

유대인들에게 성경의 핵심이 주님 자신이라는 점을 밝힙니다. 주님은 모든 성경의 주제임을 직접 증언하게 됩니다. 이 본문을 배경으로 ‘성경의 핵심적 증거’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1. 죄인 구원에 관한 증거

성경은 오직 죄인 구원을 증거하는 책이라는 말입니다. 본문은 유대인들의 성경을 연구하는 태도에 관한 부분입니다.

주님은 성경을 열심히 연구하는 유대인들을 잘 알고 계십니다. 그래서 주님은 성경을 열심히 연구하는 유대인들의 태도를 인정하십니다.

유대인들에게 성경은 거의 실정법이라 할 정도였습니다. 유대인들에게 성경은 모든 생활의 지침서였습니다. 지식과 행위의 근거이면서 종교적 경건과 사회의 권위적인 기준이었습니다.

유대인들은 열심히 성경을 연구했습니다. 특히 유대인의 상류층은 모두 성경에 능통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었습니다. 무엇입니까? 성경을 거의 미신적으로 연구한 것입니다.

그래서 주님은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하고 지적하십니다. 여기에서 ‘영생’이란 우리가 지금 생각하는 그런 ‘영생’이 아닙니다. 거의 미신적으로 성경을 연구하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성경의 핵심과 그 본질을 모르면서 연구하고 있다는 것에 질타하는 부분입니다. 성경은 미신적으로 무작정 연구할 것이 아니라, 성경의 핵심을 알고 연구해야 한다는 가르침입니다.

그 핵심이 바로 성경은 죄인 구원의 책이라는 점입니다. 성경은 죄인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계획과 그 실행이 담겨 있는 책입니다. 성경은 죄인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계획과 실행을 위한 다큐멘터리의 책이기 때문입니다.

2. 구원의 지혜에 관한 증거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가르쳐주는 책이라는 말입니다. 본문은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모든 성경은 주님이 이 세상에 오셔서 죄인을 구원하시는 모든 지혜를 증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성경은 물론 구약성경입니다. 신약성경을 아직 완성되지 않았으니까요.

디모데후서 3장 15절에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입니다. 이 말씀은 사도 바울이 영적으로 낳은 믿음의 아들인 디모데에게 성경에 대해서 진솔하게 가르쳐주는 부분입니다.

메시아를 존중하는 위대한 기독교의 교리가 모두 이 구약성경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디모데는 어려서부터 유대인들이 성경을 열심히 연구하는 것도 잘 알았습니다. “모든 구약의 성경은 구원에 이르게 하는 지혜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디모데는 소년 시절에 그 내용을 배워서 계속하고 있습니다. 더욱 디모데는 체험적으로 이를 알고 있습니다. 디모데의 어머니와 할머니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통해서 생활했기 때문입니다.

아주 어린 시절부터 성경에서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배운 것입니다. 성경에서 얻은 진정한 지혜는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다른 책은 다른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권력이나 명성, 그리고 부자(富者)가 되게 하는 지혜로 안내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오직 한 가지 목표인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3. 그리스도에 대한 증거

모든 성경의 주제가 그리스도라는 말입니다. 구약성경이 모두 그리스도를 증거하고 있습니다. 구약성경은 그리스도를 드러내는 스케치나 초상화입니다. 인간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주님께 있음을 알게 하려고 증거하고 있습니다.

구약성경에는 “메시야가 세상에 오셔서 죄인을 구원하신다”는 예언으로 되어 잇습니다. 성경의 여러 부분에서 메시야에 대한 예언을 하고 있습니다. 이 세상에 오실 그리스도에 대해(창세기 3:15, 이사야 7:14, 미가서 5:2)에 증거합니다.

시편 78:2, 이사야 9:1, 32:4, 35:6절 등이 모두 인류를 구원하실 그리스도에 대해 증거합니다. 그리고 시편 31:5절에서 십자가에서 죽으실 그리스도에 대해서 증거합니다. 시편 16:10절에는 부활하실 그리스도에 대해서, 그리고 시편 68:18절에는 승천하실 그리스도가 예언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역사적인 경험, 왕조의 역사, 노래와 기도 등이 모두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이었습니다. 이제 그리스도는 선지자들의 예언에 따라 세상에 오신 것입니다. 메시아가 세상에 오심으로 인해서 그렇게 오래도록 외치던 선지자들의 예언이 성취되었습니다.

그래서 “모든 성경이 나에 대해서 증거한다”는 주님의 말씀을 그대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 말씀은 주님께서 인류를 인도하기 위해, 인류를 회복하기 위해, 인간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기 위해 오신 증거이기 때문입니다.

김충렬
▲김충렬 박사.
4. 정리

가는 인생의 길에 우리는 성경의 핵심적인 증거를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성경의 핵심적인 증거가 바로 주님에 대한 증거라는 사실입니다. 성경의 핵심적인 증거를 받아들여서 축복을 받는 저와 여러분이 되기를 바랍니다. 기도하십시다!

“주님! 우리는 성경이 죄인구원에 대해서 증거하고 있음을 믿게 하소서. 성경은 구원의 지혜에 대해서 증거하고 있음을 믿게 하소서. 그리고 성경은 그리스도에 대해서 증거하고 있음을 믿게 하소서. 언제나 성경의 증거를 믿고 살아가는 사람에게 축복하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김충렬 박사
한국상담치료연구소장
전 한일장신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