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식개선을 위한 시민참여포럼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시민참여포럼 후 단체사진 촬영 모습. ⓒ블루크로스의료봉사단 제공
성산장기려기념사업회와 국회의원 전혜숙 의원이 공동 주최하고 성산장기려기념사업회(블루크로스의료봉사단, 이사장 손봉호)가 주관한 ‘제3회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시민참여포럼’이 최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진행됐다.

장여구 단장(인제대 서울백병원, 성산장기려기념사업회 이사)은 인사말을 통해 “장애인식개선은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선행될 때만이 가능하다”며 함께 만드는 세상을 위해서는 정책이나 지원보다 시민들의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을 당부했다.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의원은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나라가 진정한 복지국가로 나아가는 하나의 축이 되길 바란다”고, 국민의 힘 김예지 의원은 “이번 포럼이 장애인과 비장애인 구분없는 세상을 위한 여러분들의 힘찬 발걸음으로 기억되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1부에서는 블루크로스청소년봉사단이 지난 6월부터 10월까지 547명 시민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1 장애인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조사’ 발표(김민주, 목운중 3)를 시작으로, 한국장애인고용안정협회 서인환 본부장의 ‘장애 문화 다양성과 인식개선’ 강좌가 이어졌다.

2부 순서에서는 좌장을 맡은 서인환 본부장(한국장애인고용안정협회)의 진행으로 문소윤(학생 대표, 청심국제고)의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배려란 무엇인가’, 김현숙(장애인 가족 대표, 서울장애인부모연대 자문위원)의 ‘장애인의 참정권’, 송지연(장애인 대표, 피플퍼스트 성북센터장)의 ‘피플퍼스트 운동_나는 먼저 사람이다’, 김동하(기업 CSR, 에프알엘코리아 대리)의 ‘유니클로_장애인 의류리폼 지원 캠페인’ 등의 주제를 두고 의견을 나눴다.

한편 ‘제3회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시민참여포럼’을 주최한 성산장기려기념사업회 블루크로스의료봉사단(이사장 손봉호)은, 한국의 슈바이처로 불리는 기독교인 장기려 박사의 나눔의 정신을 이어가기 위해 1997년 창단됐고, 이후 24년째 국내 무료진료 및 개발도상국 의료사각지대에서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보건 의료 NGO단체다. 지난 여름 국내 최초로 ‘장애인 토크콘서트 릴레이’를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해 기획함으로써 장애인식개선 프로그램의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고 온택트 나눔문화의 활성화에 기여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