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 무슬림
▲라마단 금식 기간 중 기도하는 시리아 무슬림. ⓒFIM국제선교회 제공
미국 국제종교자유위원회(USCIRF)는 미국 정부가 종교 자유 박해 국가에 인도, 러시아, 시리아, 베트남을 추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 국무부는 이달 중 USCIRF의 연례보고서를 바탕으로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이나 특별감시대상국을 지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USCIRF는 종교 자유 문제와 관련해 의회의 위임을 받아 연방정부에 자문하는 임무를 맡은 독립적인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에 지정된 국가들은 심각한 제재를 포함한 부정적인 결과에 직면한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USCIRF가 특별감시국으로 권고한 국가는 아프가니스탄, 알제리, 아제르바이잔, 이집트, 인도네시아, 이라크, 카자흐스탄, 말레이시아, 터키, 우즈베키스탄 등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인도 기독교인들은 힌두 민족주의자로 구성된 바라타야자나타당의 권력의 상승과 함께 증가하는 박해에 직면해 왔다.

인도는 미국 오픈도어가 매년 발표하는 기독교 박해국가순위에서 10위를 기록했다.

그러나 인도 정부의 동맹국들은 미 국무부가 인도를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으로 지정하는 권고를 번복하도록 USCIFR에 압력을 가해 왔다.

지난 4월 ‘인도계 미국 기독교인 연합’의 존 프라부도스 회장은 국제기독연대(ICC)가 주최한 ‘인도의 종교자유 특별우려국 지정에 관한 토론회’에서 “인도계 미국 기독교인들은 해외 힌두교 민족주의 정부가 인도에 대한 USCIRF의 권고를 뒤집기 위해 워싱턴의 대리인을 통해 운영하는 캠페인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USCIRF는 2020년 연례보고서에서 인도를 특별우려국 목록에 포함시켰으나, 미 국무부는 이 권고안대로 행동하지 않았다.

USCIRF는 인도 전역의 종교 자유를 침해하는 국가 차원의 정책 시행을 특별우려국 지정 원인으로 꼽았으나, 인도 정부는 이 조사 결과를 ‘편파적’이라고 거부했다.

인도의 인권단체들은 지난 달, 2021년 9개월간 300건이 넘는 기독교 박해 사건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이는 인도 역사상 이 같은 사건들이 가장 많이 발생한 해일 수 있다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