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말씀 안 들리는 어르신 많으십니다!
설교 말씀이 심하게 울려서 정확히 안 들리는 어르신
아이들 소리에 설교 듣기 어려운 유아실 필수!

복음청취기, 복청기
▲복음청취기. ⓒ고엘바이오 제공

누구나 나이가 듦에 따라 조금씩 청력이 약해진다. 그래서 소리를 크게 하면 잘 들을 수 있다는 오해가 있다. 사실 교회 음향 시설은 소리가 상당히 큰 경우가 많다. 그러나 문제는 소리를 듣는 것과 알아 듣는 것은 별개라는 것이다.

많은 어르신들이 설교 말씀이 들리기는 하는데 무슨 말씀인지 못 알아듣는 문제를 해결한 것이 바로 복청기(HNE-70)다. 복청기(복음청취기) HNE-70을 개발 출시한 (주) 고엘바이오 개발자와 만나 복청기가 교회에 꼭 필요한 이유에 관해 대화를 나눴다.

-소리가 들리기는 하는데 알아듣지 못하는 이유는?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아도 어느 정도 대회가 되는 어르신이 설교 말씀을 못 알아 들으시는 이유는 설교 소리가 울려서 들리기 때문이다. 가까운 거리에서 직접 대화를 하는 것과 다르게 설교 말씀은 스피커에서 소리가 나와서 벽에 반사되고 여러 스피커의 소리가 시간의 차이를 두고 귀에 도달하기 때문에 소리가 울려서 들린다. 청력이 좋은 사람들의 경우는 이를 느끼지 못하지만, 청력이 약해지게 되면 소리가 “왕~ 왕~”하며 들려서 무슨 소리인지 알아듣기 어렵게 된다. 특히 “ㄱ,ㅅ,ㅊ,ㅍ,ㅎ” 등의 소리는 분간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사과’가 ‘아와’로 되어 문장을 알아듣기 어렵게 된다.”

--복청기는 어떤 제품인가?

“HNE-70은 중소기업청의 교회 및 공연 시설에서의 청음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개발사업으로 선정되어 개발된 디지털 무선 송수신 제품이다. 송신기를 음향시설에 설치하여 디지털 근거리 통신으로 신호를 보내면 수신기가 이를 받아서 듣는 원리다. 따라서 소리의 울림 현상과 잡음이 최소화 되어 또렷하게 말씀을 들을 수 있다.”

-보청기와는 어떻게 다른가?

“보청기는 근거리에서 소리를 증폭하여 대화에 적합한 제품이지만 HNE-70은 무선디지털 방송 시스템으로 완전히 다른 개념이다.”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교회의 설교 말씀을 듣기 위한 전용 제품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교회의 사용 환경에 적합하다. 가격이 저렴하며 유지 관리가 간편하고 사용 방법이 간단하다. 디지털 제품으로 소음이 최소화되었고 국내 전파규격에 맞게 제작됐다.”

-왜 교회에서 필요한가?

“많은 어르신이 설교 말씀을 듣지 못하는 문제는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복청기(HNE-70)는 대부분의 어르신에게 효과가 있다. 복청기(HNE-70)은 가격이 저렴하고 관리가 쉬우며 조작이 간단하다. 이러한 점에서 성도를 위해 교회에서 꼭 구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구매 및 설치와 A/S는?

“제품 구매를 희망할 경우 전화로 상담을 하면 된다. 무선 음향 제품이기 때문에 설치를 잘못하면 제품의 기능이 떨어진다. 많은 교회에 설치했는데 교회마다 음향 시설이 다르고 사용 환경이 다르다. 따라서 경인 지역의 경우, 기본적으로 회사의 전문 기사가 출장하여 설치를 돕고 있다. 복청기는 튼튼하여 A/S가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다. 1년간 A/S는 무료이다.”

문의: 031-429-14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