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전치-심리가 심한 아동이 있다. 전치(displacement)는 위협적 대상에게 갖는 무의식적 충동을 편하고 만만한 상대에게로 이동시켜서 발산하는 자아방어 기제이다. 부모에게 화가 난 아동이 만만한 강아지를 괴롭히는 행동이다. 동대문에서 뺨 맞고 남대문에서 화풀이한다는 형태이다.

전치-심리가 심한 아이는 주변 관찰을 잘 하는 아동, 일러 바치기를 잘 하는 아동, 방관자의 태도를 취하는 아동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전치-심리가 심한 아이는 다음 특징을 갖고 있다.

1. 부정적인 자아의 결과

전치-심리가 심한 아동은 부정적 자아 개념을 갖고 있다. 부정적인 자아 개념은 자신의 존재를 스스로 낮게 평가하여 다른 아동보다는 우위에 점유하려는 심리를 촉발시키기 때문이다.

그뿐 아니라 부정적인 자아 개념은 이들로 하여금 자신이 타인보다도 우위에 서려는 보상 작용을 유발시키는 것이다. 그러고 보면 이들의 고자질은 그 행위의 일환이라는 점에서 이해된다.

실제로 이들에게 부정적인 자아 개념은 존재에 대하여 부정적이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 부정적인 자아 개념은 그 반대 측면인 긍정적 자아개념을 비교하면 이해가 쉽다.

긍정적 자아 개념을 가진 아동은 자신이 지각한 자신의 특성에 긍정적인 가치를 주며, 자신의 성공과 실패에 대해 스스로 책임질 줄 알고, 자신의 부모나 타인과도 적극적 관계를 맺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가진 아동은 매일의 생활이 기쁘고 행복하며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는다. 그렇지만 부정적 자아 개념을 가진 아동은 불안하고 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며, 자신이 나쁘다고 다른 사람이 싫어할 만하고 무가치하고 무능력하다고 판단하게 된다는 점에서다.

이는 아동의 성장 경험과 부모의 양육 태도가 관련성이 있는 이유이다.

2. 시기심이 작용하는 상태

전치-심리가 심한 아동은 그 심리의 저변에 시기심을 갖고 있다. 그들은 타인의 행동을 인정하지 않으려 하고, 자신의 행동을 내세우는 심리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전치 현상은 시기심에서 이해되는데, 심기심이란 남이 잘 되는 것을 샘을 내고 미워하는 마음이기 때문이다.

고자질이 심한 아이는 매우 역설적 측면을 갖고 있다. 다른 아동의 잘못을 지적하고 발견하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할 수 있는 아동이 부러운 것이다.

부러움이란 심리학적으로 시기심의 일종이다. 다른 아동이 자신보다 더 낫다는 것을 인정하고 싶지 않고 그 가치를 깎고 싶은 심리이다.

다른 아동의 행동이 자유분방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속으로는 부러워하면서도 겉으로는 잘못한다고 평가하고 싶은 것이다.

이런 심리는 자신보다 더 잘하는 것을 보아주지 못하는 시기심의 심리이다. 시기심은 대개 상대방을 은근히 훼손하는 태도로 나타나기 마련이다.

그러기에 이런 아동의 마음에는 자신은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고 싶고 함께 놀고 싶지만, 어쩐지 함께 어울리기에는 어렵게 느끼는 것이다.

그래서 다른 애들이 하는 행동이 눈꼴 사나워, 교사이나 부모에게 고자질을 하게 되는 것이다. 집에서는 언제나 부모로부터 “옷을 더렵혀서는 안 돼!”, “다칠까 무서우니 집에서 놀아야 해”라고 하는 등, 너무나 간섭을 받고 있다.

때문에 옷을 더럽힐 것이 맘에 걸려서 멋대로 활달하게 놀 수가 없다. 자신에게는 금지되어 있는 행동을 다른 친구는 그렇지 않게 행동한다.

그래서 멋대로 재미있게 놀고 있는 친구들 앞에 약이 오르고 시기심이 생긴다. 자신은 착한 아이고, 친구들은 나쁜 아동으로 단정하면서 윗사람에게 일러 바치면서 상대를 훼손한다. 그렇게 하면서 스스로는 일종의 분풀이를 하고 있다.

3. 기대감이 높은 양육의 결과

전치-심리가 심한 아동은 부모의 기대감이 높은 결과로 볼 수 있다. 부모가 아동에게 기대감이 높으면 칭찬에 인색하게 되기 때문이다.

칭찬의 인색은 아동의 존재인정을 하지 못하는 결과로 이어진다. 그렇게 되면, 아동은 부모에게 인정을 받으려는 노력하게 된다. 그 행동이 일환이 바로 고자질이다.

상대방의 잘못을 고자질함으로써 자신의 우위성을 드러내려는 것이다. 기대감이 높은 부모에 의해 고자질을 하는 아동이 되는 이유이다. 고자질은 자신이 칭찬을 받고자 노력하는 일환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양육의 상황에서 아동은 자꾸만 부모의 눈치를 보려는 특성이 훈련된다. 이것은 아동이 부모에게 더 높은 점수를 받고자 하는 것이라는 데서 이해된다.

부모가 아동에게 기대감이 높으면, 아동은 자주 보고를 해야 한다. 이 보고는 물론 자신이 잘 하고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일종의 보상적인 작용이다. 이것은 부모가 아동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상태에서 능력 있는 아이로 성장하기에 쉽지 않음을 의미한다.

실제로 자녀에 대하여 기대감이 클수록 부모는 대개 자신의 과거와 긴밀한 연관성을 갖는다. 이러한 부모는 과거에 자신이 수많은 여건으로 이루지 못한 과업을 아이를 통해 이루려는 보상심리를 갖고 있는 점에서다.

이런 경우 부모는 아동에게 상당한 협력을 할 뿐 아니라, 그에 따른 능력을 강요하게 된다. 이는 참으로 부모의 지난날의 열등감을 앞으로 아이를 통해 해결하고 싶은 욕구가 있는 것이라는 점에서다.

김충렬
▲김충렬 박사.
4. 정리

전치-심리가 심한 아동을 둔 부모라면, 전술한 심리적 원인을 참고해 스스로 반성할 필요가 있다. 부모가 올바르게 양육을 한다 해도 반드시 원인이 될 만한 조건이 얽혀 있기 때문이다. 부모가 자신을 냉정하게 분석해야 개선 가능성이 보인다.

김충렬 박사
한국상담치료연구소장
전 한일장신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