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강석 새에덴교회
▲새에덴교회(소강석 목사)가 주일예배를 드리는 모습. ⓒ새에덴교회 제공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연장과 함께 종교시설을 비롯한 일부 방역시설의 방역 지침 수준이 소폭 완화됐다. 하지만 여전히 형평성에서 아쉬움이 있다는 지적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15일 발표한 바에 따르면, 종교시설은 4단계에서 종전처럼 전체수용인원 10%까지로 제한하되 ‘최대 99명’ 상한선은 해제했다.

만약 대면예배 인원을 모두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로만 구성할 경우, 수용인원 대비 최대 20%까지 참석할 수 있다. 한 명이라도 미접종자가 있으면 인센티브는 적용되지 않는다.

3단계에서는 전체 수용인원을 20%로 종전과 동일하게 하되, 접종 완료자로만으로 구성시 30%까지 허용된다. 3, 4 단계 모두 소모임과 식사, 숙박은 현행처럼 금지된다.

반면 주로 실내시설인 박물관·미술관·과학관·파티룸·전시회·박람회·안마소·PC방·오락실 등은 4단계에서도 거리두기만 지키면 수용인원 제한이 없다. 단, 집회는 4단계에서 야외라도 1인 시위만 가능하다.

이에 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 소강석·이철·장종현, 한교총)은 논평에서 “여전히 종교시설과 유사한 공연장 등과는 형평성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그동안 줄곧 제기해온 종교시설에 대한 과도한 제재원칙을 고수하고 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크다”고 평했다.

이어 “방역 당국에서는 공언해온 대로 조속한 시일 내에 위드 코로나 체제로 개편하여 국민의 일상을 정상화시키기 바란다”며 “이를 위해 확진자 증가로 인한 중증 환자의 치료를 위한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구축하여야 할 것이며, 국민 모두가 확진자 발생의 우려와 두려움을 극복하면서 위드코로나(With Corona)를 넘어 윈코로나(Win Corona) 시대를 열어가기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월말에 발표될 위드코로나 지침에서는 종교시설에 대한 별도의 원칙을 적용하지 말고, 공연장 같은 다중시설과 동일한 원칙을 적용함으로써 형평성 시비가 재발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2년여 긴 기간 동안 각고의 인내로 방역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주신 모든 교회에 감사를 드리며, 조속한 기간 내에 교회의 모든 예배와 교육과 모임이 정상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