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총회장 홍택주 목사, 윤리위원장에 강현길 목사

루터회 51회 정기총회
▲정기총회 개회예배가 진행되고 있다. ⓒ루터회
기독교한국루터회 제51차 정기총회가 ‘하나님이 거하시는 교회(에베소서 2:22)’라는 주제로 지난 10월 7일 오전 11시부터 8일까지 서울 중구 중앙루터교회(담임 최주훈 목사)에서 개최됐다. 이번 정기총회는 1박 2일간 대면과 비대면 화상회의 시스템으로 진행됐다.

첫째 날에는 총회장 인사 및 보고 후 선거를 치렀다. 총회장에는 전임 총회장 김은섭 목사가 다시 선출돼 연임에 성공했다. 총회장과 부총회장 임기는 각각 4년이다.

둘째 날에는 결산, 감사 보고, 수지 예산(안)보고 및 승인 등이 진행됐다. 상정된 주요 안건 처리 후 각 위원회와 기관 보고들은 시간관계상 총대들에게 전달된 서면자료를 통해 보고했으며, 이후 기타토의가 이어졌다.

루터회 51회 정기총회 김은섭
▲임기 4년의 총회장에 연임된 김은섭 목사. ⓒ루터회
총회는 헌법 수개정안을 처리하는 한편, 전 총회장 진영석 목사에 대해 ‘헌법질서 훼손자’라는 이유로 출교 처리했다.

또 미자립교회, 준자립교회 등 소속 교회 유형 구분을 위한 표준 자립지수를 확정했고, 목회자 윤리문제를 다룰 윤리위원회를 구성해 위원장에 강현길 원로목사를 임명했다.

루터교회(Lutheran Church)는 중세 교회가 성서적 신앙에서 멀어져 있던 16세기, 종교개혁의 횃불을 들고 일어났던 마르틴 루터(1483-1546)의 종교개혁에 의해 재발견된 복음의 가르침 위에 서 있는 개신교회의 장자 교회로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7,300만 명) 개신교파라고 한다.

한국루터교회는 대한성서공회, CBS, CTS, 찬송가공회 등에 참여하고 있으며 루터란아워, 한국베델성서연구원, 컨콜디아사 출판사, 루터대학교를 통해 한국교회를 섬기는 일에 힘쓰고 있다.

루터회 51회 정기총회
▲임원 선거가 진행되고 있다. ⓒ루터회
신 임원 명단은 아래와 같다. 총회장·부총회장 외 기타 임원 및 실행위원, 감사 등의 임기는 2년이다.

△부총회장 홍택주 목사(베델루터교회) △국문서기 박상태 목사(왕십리루터교회) △영문서기 최태성 목사(대조동루터교회) △회계 박정기 목사(대전제일루터교회)
△목사 실행위원: 김선명 목사(평화루터교회), 김진환 목사(부산신일루터교회), 김호진 목사(서울베델루터교회)
△평신도 실행위원: 노승팔 집사(평택루터교회), 백승일 장로(왕십리루터교회), 최일평 장로(중앙루터교회)
△감사: 송창민 목사(빛고을루터교회), 김태훈 장로(팔복루터교회)
△윤리위원장 : 강현길 원로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