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 올슨(Mark K. Olson)
▲마크 올슨(Mark K. Olson) 박사(미국 인디아나 웨슬리안대학교 교수). ⓒ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 제공
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제19회 카우만 기념 강좌를 개최한다. 5일 오전 11시와 8일 오전 11시는 사전 녹화된 강의를 방송하고, 8일 오후 1시 ZOOM을 통해 강사와의 대화 시간을 마련한다.

카우만 기념 강좌는 2003년부터 초기 성결교회의 정신을 발굴, 계승하기 위해 매년 가을마다 개최돼 왔다. 현재까지 ‘성결의 성서적 의미’, ‘거룩한 사랑의 신학’, ‘그리스도인의 완전교리의 과거와 현재’, ‘존 웨슬리의 하나님 이해와 구원론’, ‘어떻게 출애굽 지도가 성화를 이해하는 배경을 제시하는가?’ 등의 주제를 다뤄 왔다.

이번 강좌에서는 마크 올슨 박사(미국 인디아나 웨슬리안대학교 교수)가 강사로 나서며, 1강에서는 ‘웨슬리안 전통에서 죄와 성결의 교리’를, 2강에서는 ‘초기 웨슬리의 칭의 교리’를 주제로 강의한다. 번역 및 통역은 박창훈 교수(서울신학대학교 교회사)가 맡았다.

한편 동양선교회(OMS)의 창립자인 카우만(Charles Elmer Cowman)은 미국의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의 성결운동가로 활동했다. ‘동양선교에 끝까지 매진해 줄 것’이란 유언을 남기고 1924년 9월 15일 서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