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 요한계시록
톡톡 요한계시록 2

박윤성 | 글과길 | 240쪽 | 14,000원

박윤성 박사(익산 기쁨의교회)의 <톡톡 요한계시록 1>(2021년 4월) 후편으로, <톡톡 요한계시록 2>이 2021년 8월 ‘글과길’에서 출간되었다. 박윤성 박사의 요한계시록 강좌가 완전체로 출판되었다.

많은 요한계시록 연구도서 중 <톡톡 요한계시록>은 요한계시록을 “두드리는 것”이고 “이야기하는 것”으로 본다. 성경 이해에서 요한계시록만큼 난제가 많은 성경이 드물다.

박윤성 박사의 <톡톡 요한계시록>은 요한계시록을 전문적으로 이해할 입문서라고 볼 수 있다. 박윤성 박사가 라디오 방송에서 대담한 것을 묶었기 때문에, 좀 더 용이한 내용이다. 유튜브에서 나와있는 박윤성 박사의 영상을 보면서 저술을 탐독한다면, 좀 더 좋은 이해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톡톡 요한계시록 1>은 요한계시록 1-9장까지 범위를 17부로 제시하였다. 요한계시록 1-9장의 각 장에서 2-3개 주제를 간추려서 내용을 전개하고 있다.

<톡톡 요한계시록 2>는 요한계시록 10-21장까지를 14부로 구성하였다. 2권은 1권의 연속이기 때문에, 18부에서 시작해 31부까지로 구성했다. <톡톡 요한계시록 1과 2>은 31부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마다 ‘함께 이야기하기’로 복습과 나눔을 할 수 있도록 성경공부 교재로 구성하였다.

교회에서 평신도 지도자, 교회 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요한계시록을 공부하기 위해서 매우 좋은 구도를 만들었다.

<톡톡 요한계시록> 1-2권에서는 요한계시록의 모든 분야를 망라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요한계시록에서 논의되는 주제를 파악하며, 각 주제에 대해 전문적인 연구를 잡을 수도 있다.

요한계시록
요한계시록은 연구자마다 일치되는 해석이 없기 때문에, 교회 교사들이 쉽게 요한계시록을 다루기 어렵다. 그러나 연구자이면서 교회 사역자인 박윤성 박사는 각 주제들을 총칭하면서 간략하게 제시하고 있어, 요한계시록을 파악하는데 효과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목사들도 교우들에게 요한계시록을 강해할 때, <톡톡 요한계시록> 1-2권을 근거로 설교 문장을 작성해도 좋은 구도와 내용이 될 것 같다.

<톡톡 요한계시록 2>의 추천사는 <톡톡 요한계시록 1>과 동일하다. 요한계시록 저술을 두 권으로 편집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필자는 <톡톡 요한계시록 1> 서평에서 채영삼 교수의 추천을 반복하였는데, 여러 추천자들의 추천을 한 줄로 정리하여 소개하겠다.

정필도 목사 “톡톡 요한계시록은 성경이 기록된 본래의 목적과 의도대로 해석하고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김도인 목사 “이단들이 각자 자기 소견대로 요한계시록을 풀었는데, 박윤성 박사는 복음으로 풀어 요한계시록으로 바른 신앙과 교리를 세울 수 있습니다.”

김장환 목사 “방송을 통해 청취자 분들에게 전해졌던 은혜와 감동이 이 책을 읽는 모든 분들에게도 동일하게 전달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박성규 목사 “이 책은 요한계시록의 요리문답이라고도 생각이 됩니다.”

오정현 목사 “책의 지면마다 독자의 심령이 말씀의 꼴로 가득 채워지도록 친절하고 깊이 있게 인도하고 있습니다.”

이상복 목사 “저자에게 요한계시록은 복음의 책이며, 또한 선교의 책입니다.”

이정일 작가 “요한계시록은 재미있게 쓰기가 쉽지 않은데, 유익하게 풀어낸다.”

고경태
크리스찬북뉴스 편집위원
광주 주님의교회 담임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