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기독교인, 성경책,
▲이란 기독교인 여성이 성경책을 읽고 있다. ⓒ오픈도어
유엔 회원국들이 소수종교인들을 상대로 한 폭력을 규탄하고 가해자들을 법의 심판대에 세우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러한 요청은 ‘종교나 신념에 근거한 폭력의 희생자들을 위한 국제 기념일’(International Day Commemorating the Victims of Acts of Violence Based on Religion or Belief)인 22일, 탈레반 장악 이후 아프간 기독교인들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영국 크리스천투데이(CT)에 따르면, 세계기독연대(CSW)가 최근 아프간 사태와 관련된 성명을 냈다. CSW는 성명에서 IS 대원들이 이라크 니네베 평야와 신자르 지역을 점령한 후 지금까지 실종 상태인 야지디 여성 2,000명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또 이란의 마잔다란 지역에 거주하며 최근 가정이 거의 파괴된 바하이 공동체와 ‘괴롭힘, 자의적 체포 및 구금’ 등의 표적이 된 이란 기독교인들에 대해서도 주목했다.

나이지리아의 경우, 북동 지역에서 기독교인들과 온건한 무슬림들이 극단주의자들의 공격을 받고 있으며, 지난 2008년에는 인도 오디샤에서 기독교인들을 상대로 집단 폭행이 발생했으나 희생자들은 13년 동안 여전히 판결을 기다리는 중이다.

CSW 머빈 토마스 대표는 “종교적으로 동기 부여가 된 모든 형태의 폭력, 차별, 편협함의 심각성과 만연성을 다룰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유엔 회원국들에게 “종교계를 폭력에서 보호하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 우리는 또 세계적인 인식과 더불어 종교나 신앙의 자유(FoRB)를 증진하고 보호하며 이행해야 할 세계적 책임이 온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종교적 동기가 부여된 폭력은 우려스러울 정도로 흔한 인권 침해다. 이러한 행위를 방지하고 가해자들이 법의 심판을 받도록 하는 것은, 모든 종교나 신앙 공동체가 종교나 신앙의 자유를 온전히 누릴 수 있도록 보장해 주는 중요한 단계”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