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속 기본적 사실 공부하면, 이해도 크게 높아져
구약과 신약, 역사적 사실 간의 연관성 입체적 조망
세상 역사 가운데 흐르는 하나님의 뜻과 계획 이해

홍광석 바이블 이슈 40
바이블 이슈 40

홍광석 | 홈앤에듀 | 324쪽 | 20,000원

‘성경을 관통하는 40가지 핵심주제’를 소개하는 책 <바이블 이슈 40>이 발간됐다.

많은 성도들이 성경을 열심히 읽지만, 말씀을 이해하는 데 적지 않은 어려움을 느낀다. 이에 대해 저자는 “성경을 읽는 우리에게 성경의 내용이 지리적·역사적·문화적 차이 등에서 동떨어져 있는 원인도 있지만, 사람들이 성경을 읽으면서도 ‘언제, 어디서, 누가’라는 기본적 사실(Fact)을 눈여겨보지 않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저자는 지난 수년 동안, 부모와 자녀가 함께 공부하는 ‘팩트 바이블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성경에 나오는 ‘언제, 어디서, 누가’라는 기본적 사실(Fact)에 대해 공부를 하면 성경에 대한 이해도가 크게 높아지는 결과를 얻게 되었다.

그래서 성경의 많은 주제들 중 성경을 좀 더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주제 40개를 선정하여, ‘언제, 어디서, 누가’라는 기본적인 사실에 초점을 맞추어 구약과 신약, 그리고 역사적 사실 간의 연관성을 입체적으로 조망한 <바이블 이슈 40>을 집필했다.

책은 1부 민족들의 기원과 부르심, 2부 광야에서 주어진 말씀과 언약, 3부 왕국의 성립과 멸망 그리고 회복의 약속, 4부 메시아의 초림과 새 예루살렘 등 총 4부로 구성돼 있다. ‘창세기와 홍수 이전의 족보’부터 노아의 세 아들인 셈과 함과 야벳의 후손들을 4회에 걸쳐 소개했으며, 제사 및 절기, 기생 라합 등과 예수 그리스도를 연결짓는 부분도 있다.

저자는 “지금까지 창세기 따로 마태복음 따로 요한계시록 따로, 아브라함 따로 다윗 따로 예수님 따로, 하란 따로 애굽 따로 갈릴리 따로였던 성경의 모든 조각들이 모여 하나의 퍼즐 그림이 완성될 것”이라며 “하나님께서는 성경 66권을 각 권으로 쓰지 않으셨다. 모든 인물과 장소와 사건, 아니 작은 에피소드와 소품 하나조차 한 분 예수 그리스도, 하나의 사건 ‘구원’을 향하고 있음을 발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비로소 한 치의 오차도 실수도 없으신 하나님의 계획과 경륜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며 “매일같이 쏟아지는 수많은 세상의 이슈로 어지럽고 시끄러운 시대, 40개의 성경 이슈를 따라가다 보면 성경만이 아니라 세계 역사가 읽히고, 하나님 나라를 보는 눈이 반드시 열리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책에 대해 ‘성경만 안 읽다, 성경만 읽는 여자’ 방송인 조혜련 집사는 “제 간증을 통해 도전을 받고 단톡방을 만들어 통독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음을 알게 됐지만, 성경이 그저 많이 읽는다고 잘 이해가 되는 것은 아니다”며 “<바이블 이슈 40>과 함께 성경을 읽는다면 이해도를 높이고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는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태희 목사(그안에진리교회)도 “<바이블 이슈 40>은 구약과 신약을 별개의 성경이 아닌 하나의 성경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역사적 사실 간의 연관성을 입체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어, 성경의 역사뿐 아니라 이 세상 역사 가운데 흐르고 있는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며 “특히 성경적 세계관으로 세상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원하시는 분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한다”고 전했다.

홍광석 바이블 이슈 40
▲저자 홍광석 장로. ⓒ유튜브
저자 홍광석 장로는

1956년 서울에서 출생, 서울대 공과대학 기계설계학과를 졸업하고 삼성중공업과 삼성자동차에서 직장생활을 했다. 중학교 2학년 때, 친구의 전도로 옥수동 루터교회에 출석하기 시작했고, 교회 생활을 시작하면서 루터의 종교개혁에 대해 공부를 했다. 이때부터 ‘오직 성경’만이 진리라는 생각으로 성경을 읽기 시작했다.

성경은 주로 권별로 읽으면서 내용이 이해될 때까지 반복해서 읽다, 의문이 생기면 그 의문이 해소될 때까지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알고자 노력했다. 50년 이상 신앙생활을 해오면서 직장 등으로 이사를 자주 다녔기에, 교단을 초월해 다양한 교회에 출석하는 경험을 갖게 됐다.

현재는 죽전로뎀교회(예장 합동)에서 장로로 섬기고 있다. 2016년부터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성경공부 ‘팩트 바이블 스터디(FACT Bible Study)’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