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지도
▲인도 지도. ⓒmapswire
인도 한 지역의 모든 경찰서에 기독교인에 대해 감시하라는 명령이 내려졌다고 미국 크리스천포스트가 4일 보도했다.

‘국제기독연대(ICC)’에 따르면, 차티스가르주의 수크마지구 경찰청장은 최근 모든 지역 경찰서에 공문을 보내 “기독교계를 감시하고 사기성이 있는 종교 개종을 경계하며, 적발 시 기독교인에 대해 불리한 조치를 취할 것”을 지시했다.

ICC는 해당 공문이 발송된 후, 수크마지구에서 기독교인에 대한 협박, 위협, 폭행 등의 사건이 여러 차례 보고됐다고 밝혔다.

수크마 출신의 기독교인인 비마 씨는 ICC에 “7월 23일 기도회를 하는 동안 4명의 경찰이 우리 마을에 와서 개종에 대해 물었다”며 “경찰이 마을을 떠난 후, 마을의 힌두교 급진파는 모든 교인들에게 욕설을 퍼붓기 시작했다. 그들은 우리를 마을에서 쫓아낼 것이라고 위협했다”고 했다.

또 다른 지역 목사는 마을의 모든 교회가 예배를 중단하도록 강요받았다고 전했다.

인도복음연맹(Evangelical Fellowship of India)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에 기독교인에 대한 공격이 145건 발생했으며, 그 중 3건의 살인, 22건의 교회 파괴, 20건의 농촌지역 따돌림 또는 불매운동이 있었다.

오픈도어가 지난해 발표한 ‘세계감시목록(World Watch List)’에서는 “현재 집권 여당(바라티야 자나타당)이 2014년 집권한 이후 기독교인에 대한 폭력 및 차별 사건이 증가했으며, 힌두교 급진주의자들은 종종 아무 맥락 없이 기독교인을 공격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힌두 민족주의자들의 관점에서 인도인이 된다는 것은 힌두교인이 된다는 것이므로, 기독교를 포함한 다른 모든 신앙은 인도인이 아닌 것으로 간주된다”며 “힌두교 배경 또는 부족 종교에서 기독교로 개종하는 이들은 가족과 지역사회에게서 극도의 박해를 받는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12월 ‘개종방지법(anti-conversion law)’을 승인한 우타르 프라데시주에서는 7월에만 최소 30명의 기독교인들이 강제적 또는 부정한 방법으로 개종했다는 누명을 쓰고 체포됐다.

윌리엄 스타크 ICC 남아시아 지역 담당관은 “다른 주와 같이, 우타르 프라데시의 개종금지법은 기독교인들을 박해하려는 급진 힌두 민족주의자들에게 법적 보호막을 제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우타르 프라데시주정부가 이런 일을 계속 허용한다면, 급진 힌두 민족주의자들은 자신들이 기독교인들을 괴롭히고 예배당을 폐쇄할 절대적인 면책권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일부 주에서는 개종금지법이 수십 년째 시행됐지만, 강제로 개종시킨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기독교인은 나오지 않았다. 그러나 이 법률은 그 모호성 때문에 급진 힌두 민족주의자들이 기독교인들을 거짓으로 고발하는 데 널리 악용되고 있다.

반개종법 조례의 일부에는 기독교인들이 천국이나 지옥에 대해 말할 수 없도록 하고 있으며, 또한 전도 모임 이후에 기독교인이 힌두교도에게 간식이나 식사를 제공할 경우 ‘유인 행위’로 간주된다.

인도는 전체 인구의 79.5%가 힌두교이며, 기독교인은 2.5%에 불과하다.

오픈도어는 2021년 세계감시목록에서 인도를 기독교 박해국 10위에 선정했다. 미국 국제종교자유위원회(USCIRF)는 인도를 심각한 종교 자유 침해에 관여하거나 용인한 ‘특별 관심 국가’로 규정할 것을 미 국무부에 촉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