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더블로멘 연구단체 설립자이자 저술가인 윌리엄 반더블로멘 목사.
▲반더블로멘 연구단체 설립자이자 저술가인 윌리엄 반더블로멘 목사. ⓒ www.vanderbloemen.com
미국 크리스천포스트는 최근 윌리엄 반더블로멘(William Vanderbloemen)이 쓴 “코로나 이후 교회 성장은 어떻게 측정해야 할까’라는 칼럼을 게재했다. 그는 코로나19가 교회 출석률에 끼친 변화와 향후 교회 성장을 측정하기 위한 새로운 지표를 분석했다.

미국 인력 솔루션 컨설팅 서비스업체인 반더블로멘의 CEO인 그는, 미국 전역의 교회, 학교, 비영리단체, 가족 사무소, 기독교 기업에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음은 윌리엄 밴더브로맨이 쓴 칼럼의 주요 내용.

1. 디지털은 여기에 있을 것이다.

온라인 예배는 2020년과 그 이후 교회의 가장 큰 이야기 주제다. 우리가 대화하는 거의 모든 사람들은 매주 온라인 예배가 계속되며 점점 더 매력적이 되어야 한다는 데 동의한다. 온라인 예배를 계속하기를 거부하는 교회들은 향후 몇 년 안에 자신들이 적절하지 않다는 것을 금방 알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수 년 동안 지속되어 왔고, 온라인 예배에 익숙한 교회들 중 많은 교회들은 그저 스위치를 켜는 것으로 완전히 디지털화되었다. 전염병으로 인해 교회들은 평소보다 훨씬 빨리 이 변화에 적응해야 했다. 이런 점에서, 그리고 다른 많은 부분에서, 코로나는 ‘거대한 방해꾼(The Great Disruptor)’보다는 ‘엄청난 촉진제(The Great Accelerator)’에 훨씬 더 가깝다.

2. 디지털은 계산되지만, 현관 앞의 수가 될 것이다.

디지털 출석은 여전히 길을 찾고 있지만, 분명히 지역 교회로 가는 새로운 현관(new front porch)이다. 매장을 방문하기 전, 온라인 쇼핑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전염병은 사람들이 건물에 들어가기 전에 온라인 예배에 먼저 참석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은 새로운 현실을 만들었다. 똑똑한 교회 지도자들은 이를 깨닫고, 온라인 효율성의 추세를 추적할 새로운 방법을 찾고 있다. 그리고 팬데믹 이전과 달리, 이는 이미 여러 캠퍼스를 가진 큰 교회뿐만 아니라 모든 규모의 교회에 적용된다.

그렇다면 성장을 측정하기 위해 실제로 무엇을 사용할 수 있을까?

참석 빈도 측정:

출석 패드와 같은 구식 방법이든 위치 정보 태그와 같은 최신 소프트웨어든, 교인들이 실제로 얼마나 자주 교회에 오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라.

보상 빈도:

특히 예배에 성실히 참여하는 교인들을 예우하기 위한 제도를 마련하라.

거룩한 성일(holy days)을 측정하라:

휴일 출석을 측정한다고 해서 반드시 정기적인 참석자를 정확히 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날을 측정하면 실제로 몇 명이 교회 가족의 일원인지를 공정하게 판독할 수 있다.

출석을 측정하되, 자원봉사자의 성장을 축하하라:

만일 자원봉사자 수가 증가한다면, 다른 모든 지표들이 그 뒤를 따른다. 이것은 교회가 그들의 계기판에 올려놓을 가장 좋은 새 지표 중 하나다.

삶의 변화에 대한 새로운 분석지표:

출석수를 계속 계산하지만, 일대일 멘토링 또는 삶에서 삶으로의 ‘제자도’가 새로운 표준이 된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이 목표가 달성되면 다른 모든 사람들이 스스로를 돌볼 수 있다.

돈을 측정하되 다르게 측정하라:

이제 사람들은 전자 방식으로 헌금하는 데 더 익숙해졌기 때문에, 헌금자의 수 증가(꼭 헌금 액수가 아니라)가 교인들의 성장과 건강을 측정하는 특징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가상(Virtual)은 여기에 있지만 직접 참석을 대체하지는 않는다:

성경의 첫 번째 저주는 분명하다. “사람이 혼자 있는 것은 좋지 않다.” 하나님은 우리가 예배에 혼자 있는 것을 원치 않으시며, 우리는 단순히 그렇게 하도록 연결되어 있지 않다.

큰 교회들은 훨씬 더 커지겠지만, 정상적인 지역교회들은 지역사회에 그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해질 것이다. 새로운 지표는 새로운 방법을 의미한다. 반면, 그러한 해결책과 동시에 서로 함께 있고자 하는 오래된 열망이 생길 것이다.

결국 새로운 측정 기준은 기존과 매우 유사하다. 교회를 이끌기 위해 필요한 새 기술은 오래 전의 기술들과 매우 비슷할 것이다. 그리고 당신의 사람들과 교제하고, 소통하고, 목회하는 당신의 능력은 직접, 그리고 살아 있는 관계 속에서, 격리에 지쳐 다시 함께하기를 고대하는 세상에서 모든 것을 변화시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