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 블링컨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 ⓒ페이스북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최근 국무부 소속 외교관들에게 서한을 보내 인권·민주주의의 가치를 강조했다.  

18일(현지시각) 폴리티코에 따르면, 블링컨 장관은 지난 16일 세계 각국 주재 미 대사관 외교관들 앞으로 서한을 보내 “전 세계에서 민주주의와 인권이 보호되고 보강된다면, 이는 미국의 국가 이익에 정확히 부합하고 우리 국가 안보를 강화한다. 이는 미국에 가까운 나라조차 예외가 될 수 없다”고 했다.

블링컨 장관은 전문에서 “민주주의가 포퓰리스트와 독재 세력의 도전에 직면했다”며 “미국도 정치적 양극화와 허위 정보, 정부에 대한 낮은 신뢰 때문에 이 흐름에서 벗어나 있지 않다”고 평가했다.

그는 “우리가 타국에서 우리 스스로 요구하는 것보다 더 많은 요구를 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확히 해야 한다. 이는 우리의 결함을 인정한다는 의미이다. 우리는 그 문제를 숨기지 않는다. 공개적이고 투명하게 그 문제에 맞설 것”이라고 했다.

폴리티코에 따르면, 블링컨 장관은 이처럼 독려를 하며 특정 국가를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는 인권 증진 분야에서 미국의 신뢰도에 의문을 제기하기 위해 자주 인종차별 등을 문제 삼는 러시아와 중국 정부를 겨낭한 것일 수 있다.

블링컨 장관은 미국 파트너 국가 중 인권 침해로 문제가 된 국가를 대할 때도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며 “언제나 우리의 우려를 명확히 표시하며, 이러한 국가에 효율적 압박을 가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블링컨 장관은 외교관들에게 해당 국가의 인권·시민단체 대표와 접촉을 정례화하도록 했다. 또 국무부 당국자들이 해외로 출장을 갈 경우, 인권단체 등과 모임을 일정에 포함하도록 하는 한편, 국무부 관리들에게 군사원조, 비자 금지 등 활용할 수 있는 수단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폴리티코는 “이것이 인권과 민주주의 증진을 구체적인 목표로 변화시키려는 조 바이든 행정부의 시도”라면서 “그러나 이러한 반성이 공화당과 보수 진영의 반발을 촉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이는 바이든 정부의 유엔 인권 조사 수용 의사 표명에 대해 공화당 일각에서 보인 반응을 근거로 한 것이다.

앞서 마르코 루비오 공화당 상원의원은 블링컨 장관이 최근 미국 내 인종 차별 및 소수자 인권 문제 조사를 받기 위해 유엔 특별 조사관을 초청하자, “바이든 정부가 반정부 시위가 일어난 쿠바를 압박하기보다 미국인을 때리는 데 더 주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