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역사상 복음 전파에 가장 큰 공헌
복음 전한 곳들, 교회 없어지거나 약해져
한국 기독교도, 스스로 사멸할까 걱정 돼

사도 바울의 발자취를 찾아서

사도 바울의 발자취를 찾아서

권주혁 | PUREWAY PICTURES | 466쪽 | 29,000원

“언제 해외여행이 재개돼 성지(聖地)에 관심 있는 분들이 마음대로 방문할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황에서, 기독교 역사상 복음 전파에 가장 큰 공헌을 한 바울의 숨결과 발자취가 남아있는 곳을 방문하고 싶어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사도 바울의 발자취를 찾아서>는 사도 바울이 기독교 복음 전파를 위해 방문한 10개국(현재 국가 기준) 중 시리아를 제외한 9개국을 1994년부터 2019년까지 25년간 직접 찾아 조사한 내용을 410장의 생생한 컬러 사진과 13장의 지도와 함께 담아낸 서적이다.

그가 바울의 흔적을 찾기 위해 다녀간 9개국은 이스라엘을 비롯해 레바논과 요르단, 남·북 사이프러스(키프로스), 터키와 그리스, 몰타, 그리고 이탈리아다. 시리아는 내전이 계속돼 방문하지 못했지만, 자신의 아들이 내전 전 방문했던 자료와 설명에 근거해 기술했다.

다소 바울 생가 우물
▲다소의 바울 생가 우물과 바닥 흔적. ⓒ출판사

바울에 관한 서적들이 많은 가운데, 바울이 출생한 곳(다소)에서부터 마지막 순교 장소(로마)까지, 그의 발자취를 따라가면서 그의 신앙 사상과 전도 사역에 관하여 쓴 책이다.

뿐만 아니라 요한계시록 일곱 교회 등 바울이 직접 방문하지 않았지만 초기 기독교 역사에 관련된 곳, 터키 이스탄불이나 사이프러스 섬의 키레니아 항구 등 간접적으로 알아두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도시, 그리스 메테오라 수도원과 요르단의 페트라 유적, 로마의 기독교 관련 장소 등 특정 장소들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바울 빌립보 감옥
▲빌립보에서 바울이 갇혔던 감옥. ⓒ출판사

책은 1부에서 사도 바울의 일생과 전도여행 경로, 그의 신앙에 대해 요약한 후 2부에서 본격적으로 나라별 여행을 떠난다. 이스라엘에서 출발해 시리아, 요르단, 출생지 다소부터 일곱 교회, 바울이 세운 여러 교회들이 있는 터키, 레바논, 고린도와 데살로니가, 빌립보와 베뢰아 등이 위치한 그리스, 살라미와 바보 등이 있는 사이프러스, 발칸반도와 몰타, 이탈리아까지 훑는다.

책에서는 재미를 위해 저자의 여행 에피소드들도 다소 삽입했고, 직접 방문한다는 느낌을 주도록 사진을 많이 실었으며, 찾아가는 길도 안내하고 있다. 코로나 시국에 간접 경험으로 손색이 없다. 무엇보다 ‘노 마스크’로 여행하고 있는 저자의 모습이 부럽다.

저자는 20년 이상 남태평양에서 직장생활을 하고 은퇴한 평신도로,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 중 한 사람인 사도 ‘바울’에 대해 성경을 중심으로 틈틈이 조사하고 공부한 내용을 모았다. 그의 기독교 성지 방문 소감이 벅찬 것만은 아니다.

바울 순교 참수교회 로마
▲바울이 순교했다는 곳에 세워진 로마 트레폰타네 바울 참수교회. ⓒ출판사

“물론 2천년 전에 바울이 다녔던 곳을 찾아보는 것을 넘어, 바울이 복음의 씨앗을 뿌린 여러 곳에서 기독교 신앙이 없어지거나 약해져 교회를 찾기가 지극히 어려워졌고 대신 이(異)종교의 세력이 왕성하게 된 것을 보면서 너무 마음이 아프다.

오늘날 하나님의 말씀으로 진실한 한 사람의 인간을 만드는 순수한 기독교 신앙보다는 듣고 보기에 그럴듯한 사회활동(불우이웃 돕기 등)과 각종 이벤트가 중심이 된 우리나라의 기독교도 시간이 지나면서 이렇게 스스로 사멸(死滅)되는 것 아닌가 하는 걱정과 우려가 된다.”

저자 권주혁 박사는 회사생활과 배낭여행을 통해 136개국을 방문한 탐험가이다. 글로 담기 어려운 내용들은 유튜브 채널 ‘권박사 지구촌TV’를 통해 영상으로 공유하고 있다. 다음은 주요 약력.

용산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농과대학 임산가공학과 졸업, 파푸아뉴기니 국립 삼림대학, 국립 수산대학 유학(어선 선장 자격취득). 목재 전문기업(이건산업) 34년 근무(사장 퇴직), 수산 전문기업(동원산업) 5년 근무(상임고문). 육군 군사연구소(한국 전쟁부) 연구위원(3년), 전북대학교와 강원대학교 초빙교수(7년). 국제 정치학 석사·박사(경기대학교). 대영제국 훈장(Order of British Empire) 수훈, 남태평양 솔로몬 군도 십자훈장(Cross Medal of Solomon Islands) 수훈. 헨더슨 비행장(태평양 전쟁의 갈림길) 등 18권 저술. 현재 저술, 강연, 전문지 정기 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