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C
ⓒCCC 제공
2021 CCC 온라인 여름수련회가 6월 30일 헌신예배를 끝으로 마쳤다. 올해는 약 7천 명의 참가자들이 수련회에 등록했다.

‘Envision Future in God’(함께 꿈꾸는 미래, 사 43:2)이라는 주제로 2박 3일간(6.28~30) 진행된 이번 수련회에는 저녁집회, 비전박람회, 선교박람회, 새친구반, LTC, THR FOUR, 선교학교, FWIA 헤드 스타트 과정, 선택특강 등 교육 프로그램, 온라인 페스티벌, 헌신예배 등이 준비됐다.

특히 수련회 기간 3차원 가상현실 기술인 메타버스를 활용한 ‘CCC 월드’와 ‘더포파크’가 운영됐다.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 제페토를 활용해 만든 가상현실 속에서 참가자들은 다양한 오브젝트를 활성화해 수련회를 즐기는가 하면, 마주치는 참가자들과 화상으로 대화를 나누거나, CCC 역사, 1958 굿즈샵, 여름수련회 MBTI 등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했다.

선택특강으로는 결혼과 가정, 그리스도인과 삶, 기도, 문화, 변증, 상담과 치유, 선교, 세계관, 외국어 강의, 제자도, 직업과 인도, 통일 등 다양한 영역에 대한 124개 강좌가 개설됐다.

비전박람회는 ‘Make Jesus known!’이라는 주제로 유튜브와 Zoom 라이브, 댓글 참여 등 온라인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 통일미션, AIA(스포츠선교부), TIA(태권도선교부), Agape(의료선교부), TKPM(변혁한국기도운동), 음악선교부, C-코칭센터, EDI(전도제자훈련원), FamilyLife(가정선교원), TIM(교사선교), BI(외국인사역부), FIM(교수선교회), MC2 등 13개 P2C 사역을 소개했다. 비전박람회에는 총 1,885명이 참가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CCC는 박람회 이후에도 각 사역별 오픈채팅방을 운영하는 등 참가자들이 비전을 개발해 갈 수 있도록 후속조치도 활발히 진행할 계획이다.

유튜브 수련회 특별 페이지(ccconline.kr)에서 진행된 저녁집회는 음악선교부와 함께하는 경배와 사전녹화된 찬양이 준비됐다. 헌금 특송으로는 CCM 유튜버 ‘달빛마을’이 ‘세상의 유혹 시험이’라는 곡으로 섬기기도 했다.

이밖에 전국총단이 준비한 CCC 앙케이트 조사 결과 발표, 채팅 이벤트, 선교사 일상 영상 소개, 참가자 화상 인터뷰 등이 마련됐다.

첫날에는 ‘은혜가 모든 것의 기초다’(롬 3:22~26), 둘째 날에는 ‘소망이 삶을 이끈다’(벧전 1:3~7), 셋째 날에는 ‘삶의 운영 방식도 다르다’(잠 16:9, 롬 8:28~30)를 제목으로 각각 메시지가 선포됐다.

박성민 목사(한국CCC 대표)는 “우리는 다른 사람의 평가에 관심을 두고 살아간다. 그러나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나를 의롭다고 하시는 오직 한 분, 하나님”이라며 “그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단 한 가지는 믿음이다. 하나님은 우리의 마음의 문을 두드리고 계시다. 그분의 간절한 마음을 안다면 누구도 그분을 거부하지 않을 것이다. 그분께 마음의 문을 여는 여러분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박 목사는 “인생에는 필연적으로 고난이 있지만, 산 소망을 가진 성도들은 소망으로 인해 기뻐한다. 어려움 속에서 오히려 우리가 더욱 깨끗해지고 정금과 같이 연단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믿음이 있기 때문”이라며 “우리가 모든 질문, 모든 문제의 해답은 예수 그리스도께 있다고 하는 이유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 그분이 산 소망이시기 때문이다. 고난을 만날 때 그 예수 그리스도를 외치면서 이겨내는 여러분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또 “인간은 어리석은 존재지만 하나님은 우리의 어리석은 선택마저도 주관하셔서 우리를 인도하신다. 우리의 삶을 하나님께 맡길 때 우리는 하나님을 향한 신뢰를 키워가고 점점 더 지혜로워질 수 있다”면서 “하나님은 우리에게 최고의 인생을 약속하셨다. 그분은 우리를 이미 아셨고 우리가 예수의 형상을 닮아가도록 인도하신다. 그러므로 담대히 꿈꾸고 도전하는 여러분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CCC 측은 “2021 CCC 온라인 여름수련회는 계속되는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복음의 전진이라는 거스를 수 없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발견하고 거기에 동참하는 꿈을 꾸게 만든 수련회가 됐다”며 “특히 작년에 이어 두 번째 진행된 온라인 수련회인 만큼 주최측도 참가자도 모두 좀 더 익숙하게 수련회를 준비하고 즐기는 모습이었으며, 메타버스 등 새로운 시도도 아낌없이 펼쳤다. 2021 CCC 온라인 여름수련회를 통해 캠퍼스복음화와 민족복음화라는 꿈을 함께 나눈 대학생 청년들이 각자의 삶의 현장에서 어떤 영적 운동력을 일으킬지 기대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