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틀랜드교회, 주교, 미사, 예배, 성찬식
ⓒUnsplash
미국 가톨릭 주교들이 낙태를 지지하는 공인들을 성찬식에서 배제하는 계획을 승인했다. 

미국 가톨릭 주교회의는 지난 19일(현지시각) 조 바이든 대통령과 같이 낙태를 지지하는 인물이 성찬식에 참여하는 것을 거부하는 계획을 찬성 168표, 반대 55표, 기권 6표로 승인했다. 투표는 사실상 3일간 열린 주교회의 끝에 이뤄졌다.

이번 토론은 성찬의 의미를 중심으로 진행됐으나, 바이든을 비롯해 낙태를 계속 지지하고 진전시키는 가톨릭교인들에 대한 질책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제 11월 최종 승인에 맞춰 여름에 ‘교습 문서’가 작성될 예정이다. 

이 계획을 반대한 이들은 미국 내 정치적 긴장이 고조되는 시기에 교회가 당파적으로 비치는 것을 경고해 왔으나, 찬성한 이들은 가톨릭교회의 친생명적 입장과 상반되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강경한 입장을 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샌디에이고 로버트 맥켈로이(Robert McElroy) 주교는 “교회가 이 계획을 추진하면 성찬의 ‘무기화’를 감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 위스콘신주 매디슨의 도널드 하이잉(Donald Hying) 주교는 “가톨릭 평신도들은 바이든 대통령의 부통령 재임 시절 행보에 관해 주교들에게 지도를 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공개적으로 “성찬은 성인들을 위한 보상이 아니라, 오히려 죄인들을 위한 빵”이라고 밝혔다. 

교황청 신앙교리성 장관 루이스 라다리아(Luis Ladaria) 추기경은 5월 서한에서 “이 계획은 주교단 내에서 일치보다 불화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