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바이러스, 팬데믹,
ⓒUnsplash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이 동의할 경우, 북한에 코로나19 백신 공급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북한이 이 제안을 거부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오스트리아를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14일 알렉산더 판데어벨렌 오스트리아 대통령과 정상회담 직후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동의한다면, 북한에 대한 (코로나) 백신 공급 협력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미국 해군분석센터 켄 고스 국장은 14일 자유아시아방송(RFA)과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제안은 남북대화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의 일환이지만,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고스 국장은 “북한은 여전히 한국과 관계하는 데 진지하지 않기 때문”이라며 “북한은 미국과 관계가 먼저 시작되기 전에는 한국과 관계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그런데 현재 조 바이든 미 행정부는 한반도가 아닌 다른 국제 문제를 우선시하고 있어 북한과 관계하려는 징후가 보이지 않는다”면서 “현재 미북 관계는 정체 상태이다. 이 가운데 한국이 어떤 제안을 해도 북한은 반응하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수잔 손튼 국무부 동아태담당 차관보 대행은 RFA와의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의 대북 코로나 백신 제공과 관련해 문제는 북한이 어떻게, 언제 백신을 받을 수 있느냐 하는 것”이라며 “북한 측은 외부인들이 북한에 들어와 백신을 분배하는 것을 원치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들은 스스로 백신을 북한 주민들에게 나눠주고 싶어할 것이다. 백신 분배 투명성은 외부로부터 백신을 받는 데 분명 문제가 될 것”이라고 했다.

RFA는 “북한은 코로나19 백신 공동 구매·배분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70만 4천 회 분을 올 하반기 중 공급받을 예정이지만, 북한이 코백스의 백신 분배 감시를 꺼린다는 의혹이 제기돼 왔다”고 전했다.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은 지난 2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북한 내 코로나19 백신 분배감시가 시행되도록 북한 당국과 협력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