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안먼, 민주화 운동
▲작년 천안문 민주화 운동 31주기를 맞아 추모에 나선 홍콩 시민들. ⓒBBC 보도화면 캡쳐
중국 공산당이 1989년 천안문 학살 32주년 미사를 집전하려는 홍콩 가톨릭교회 7곳을 상대로 ‘국가보안법 위반’이라는 경고문을 보냈다. 

7일 아시아뉴스가 공개한 경고문 포스터에는 당시 민주화 운동을 지지했던 조지프 젠 전 홍콩 주교의 모습과 “공개적인 천안문 대학살 추모는 작년 통과된 국가보안법 위반”이라는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아시아뉴스는 “친공산당 단체가 포스터를 배포했다”고 전했다. 

홍콩 당국은 1989년 자유와 민주주의를 요구했던 수천 명의 중국인들의 희생을 기억하기 위해 매년 6월 4일 열리던 금요 촛불집회도 금지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그러나 “이 같은 경고에도 불구하고, 홍콩에서는 수천 명의 사람들이 촛불 집회에 참여하고 있다”면서 “참석자들은 매년 추모 집회가 열린 빅토리아 공원을 향해 행진했다. 이날 오후 8시쯤 많은 이들이 전화기를 들어 손전등을 비추었다”고 전했다.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경찰은 지난 4일 오전 시민단체 ‘중국의 애국민주 운동을 지지하는 홍콩 연대’ 차우항통 부회장을 체포했다. 또 ‘무허가’ 집회를 홍보한 혐의로 20대 음식 배달원을 구속했다.

한편 7일 중국의 인기 있는 전자상거래 사이트 샤오홍수의 한 계정에는 ‘큰 소리로 말해봐. 오늘 며칠이야?’라는 게시물이 올라왔으나 즉시 삭제됐다.

이 계정은 1,40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해당 게시물 페이지는 법규 위반으로 조사 중이라는 메시지로 대체됐다. 중국 인터넷 거물인 알리바바와 텐센트가 후원하는 샤오홍수는 이 문제에 대해 공개적인 언급은 하지 않고 있다. 

앞서 차이나에이드는 “이 법은 국가 안보와 관련된 것으로 간주되는 사건에서 중국 정부를 홍콩 사법제도에 대한 감독으로 규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에 본부를 둔 박해감시단체 국제기독연대(ICC)는 “중국이 악명 높은 법체계와 투명성 결여는 누구나 쉽게 형사 처벌하거나 감옥에 가둘 수 있다”며 “왕이 목사, 친더푸 장로, 존카오 목사 등 중국 목회자와 기독교인 상당수가 ‘국가권력 전복’, ‘불법 월경’, ‘불법 영업’ 등 날조된 혐의로 수감돼 있다”고 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새로운 법안 통과 후 중국 관리들과 은행에 대한 제재를 승인하고 “홍콩을 중국 본토와 똑같이 취급할 것”이라며 특혜도 종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