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교회 선교사
▲ⓒPixabay
중국 남서부 구이저우성에 있는 한 가정교회의 목사가 당국에 의해 구금되고 심각하게 구타당한 뒤 입원했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중국 경찰은 5월 23일 칭다오 교인들을 심방할 예정이었던 양화(Yang Hua) 목사를 체포해 경찰서로 압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화 목사는 산돌교회(Livnigstone Church)를 맡고 있다.

CP는 “그곳에서 양화 목사가 주먹으로 가격을 당해 의료진을 부를 정도로 중상을 입고 인근 병원으로 이송됐다”고 전했다.

양화 목사는 2009년 구양 산돌교회를 설립한 후 당국의 지속적인 박해를 받아왔다. 차이나 체인지(China Change)는 “이 교회가 처음에는 큰 관심을 끌지 못했으나, 급속히 성장해 매년 교구민 수가 2배로 증가했으며, 현재는 중국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CP에 따르면, 2015년 구양시 공무원들은 교회를 강제로 폐쇄하고 1년 후 한 산업단체에 77만 9,909달러(약 900만 위안)가 넘는 가격에 넘겼는데, 이는 실제로 평가된 가치보다 훨씬 낮은 금액이었다고.

또 같은 해, 중국 공산당 관계자들은 양 목사를 체포한 뒤 “고의적으로 국가의 기밀을 누설했다”고 누명을 씌워 기소하고 징역 2.5년을 선고했다. 그는 2018년 형기를 마치고 풀려났으나, 중앙위원회로부터 지속적인 조사를 받았다.

그의 가족 구성원들은 차이나에이드와의 인터뷰에서 “당국은 ‘민감한 날’이나 ‘잠재적 소란 또는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양 목사를) 감시를 강화해 왔다”고 전했다. 당국은 양 목사를 강제 압송하거나, 관계자 20명이 출입문을 지키고 있는 가운데 가택연금조치를 내리기도 했다.

CP에 따르면, 이른비연약교회의 왕이 목사는 2018년 8월 말 양 목사를 찾아 구양으로 이동했다. 두 목사는 서로 신앙을 굳게 지키라고 격려했고, 석 달 후 공산당 당국이 왕 목사를 체포해 감금했다.

CP는 “수많은 보고에 따르면, 2020년 중국의 종교 박해는 더욱 심화되고 교회 폐쇄와 기타 인권 유린으로 인해 수천 명의 기독교인들이 피해를 입게 됐다. 중국 당국은 지난 5월 초 종교인들에 대한 고도의 제한적 행정 조치를 시행하고, 성경앱과 기독교 위챗 등의 공식 계정을 삭제하는 등 기독교 탄압을 이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은 오픈도어선교회가 매년 발표하는 기독교 박해국가 목록에서 17위를 기록했다. 중국 공산당에 의해 박해받는 소수종교인들은 기독교인들만이 아니다. 100만 명에 달하는 위구르 회교도들이 신장의 수용소에 수용된 것으로 추정되며, 그곳에서 집권 공산당에 결코 반대하지 않는 세속적 시민으로서의 가르침을 받고 있다.

지난 1월 남침례회 국제종교자유위원회 러셀 무어 위원장은 중국 등지에서 소수종교인들을 대상으로 자행되는 범죄들이 ‘부족주의’와 ‘불투명성‘에 의존하고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의 길은 핍박을 받고 매를 맞는 이들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다. 박해를 당한 이웃들을 위해 기도하자. 각자가 아니라 함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자”며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인 우리들이 누구든지 눈에 보이지 않는 이들, 우리 이웃과 우리 사회에서 위협과 괴롭힘을 당하는 이들을 보호하는 이들이 되자”고 권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