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
▲김부겸 국무총리. ⓒYTN 캡쳐
실외 다중시설과 같은 기준 적용

백신 접종자에 한해 예배 참석이 자유화될 전망이다. 실외 다중시설 이용에도 같은 기준이 적용된다.

정부는 오는 7월부터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자에 한해 주일예배 등 정규적인 종교활동에 대한 인원제한 조치를 적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더 많은 국민들이 백신 접종 효과를 체감하도록 하겠다”며 예방접종 완료자 일상회복지원 방안을 발표하면서 이 같이 전했다.

방안에 따르면 우선 1단계는 6월 1일부터 적용된다. 1차 백신 접종자는 현재 8명 제한의 직계가족 모임 시 인원 제한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종교시설이 해당되는 2단계는 7월 1일부터다. 역시 1차 접종자는 공원이나 등산로 등 야외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며, 정규 종교활동과 실외 다중이용시설 이용 시에도 인원 제한이 적용되지 않는다.

기존의 방역 수칙으로는 정규 대면예배 시 수도권의 경우 좌석 수 20%, 비수도권의 경우 30%만이 참석이 가능하다. 이 규제에서 1차 접종자는 제외되는 것이다.

김 총리는 “마지막 단계로 국민 70% 이상이 1차 접종을 마치는 9월 말 이후에는 방역 기준을 전면 재조정하겠다”며 “집단 면역이 달성되는 시점에는 실내 마스크 착용 완화도 검토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