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법치주의 훼손 우려
2. 악용 사례 늘어날 것
3. 역사관도 훼손 우려
4. 전범 용납 어리석음

김일성 회고록 세기와 더불어
▲도서유통 사이트 알라딘에 공개된 회고록 표지. 4월 26일부터 구매할 수 없는 상태다. ⓒ홈페이지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이억주 목사)에서 ‘김일성 회고록은 역사 왜곡의 전형이다: 전쟁범의 날조된 선전물 출판은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라는 제목의 논평을 4월 30일 발표했다.

교회언론회는 “최근 전쟁범인 김일성의 회고록 <세기와 더불어>가 발행되면서 우리 사회는 혼란을 겪고 있다”며 “출판한 측은 ‘이 기록은 (김일성)이 1920년대 말엽부터 1945년 해방의 그날까지 20여 년간 영하 40도를 오르내리는 혹독한 자연환경을 극복하며 싸워 온 투쟁기록을 고스란히 녹여 낸 진솔한 내용을 수채화처럼 그려냈다’고 주장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북한 김일성의 본명이 김성주라는 것은 이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 1920-30년대 만주에서 항일 운동을 했던 사람들 가운데 김일성이란 이름을 가진 사람은 10여명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다”며 “전문가들에 의하면, 1930년대 만주에서 항일 전투를 하다 전사한 분 가운데 조선 말 정의부(正義府) 소속 김일성이 있다. 그리고 함경도 단천 출신의 김창도 의병장도 김일성 장군으로 호칭된다. 1937년 보천보 전투에서 일본군과 싸우다 전사한 동북 항일 연합군 제6사단장도 김일성”이라고 소개했다.

또 “만주에서 항일 운동하다 동사(凍死)한 김일성도 1922년 일본 육사를 졸업한 사람이다. 뿐만 아니라 소련군 장교로 항일연합군 제1로군 제2방면군장도 김일성, 이분은 1940년 33세로 사망했다”며 “그런데 소련군 대위였던 김성주가 갑자기 김일성으로 둔갑했다. 과연 그가 만주에서 항일운동을 주도적으로 했다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들은 “김일성의 회고록에 담긴 1926년은 김일성이 겨우 초등학교를 졸업한 때이다. 그런데 그가 ‘조선로동당’의 뿌리이며 혁명 역사의 출발이라는 반일 청년 투쟁조직으로 ‘타도 제국주의 동맹’을 결성했다는 것을 어디까지 믿어야 하나”라며 “해방 이후 북한이 공산주의로 자리매김할 때도 이런 기록은 없었다. 그러다 갑자기 1968년 이런 주장이 처음 나왔는데, 이것을 회고록으로 날조한 것을 우리 국민들이 보라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교회언론회는 “김일성의 회고록은 한 마디로 북한의 공산체제를 공고화하기 위해 날조, 왜곡, 그리고 개인 우상화를 위해 만들어진 대외 선전용일 뿐”이라며 “그런데 이런 책을 북한에서 미화한 그대로 대한민국에서 출판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우리 국민을 너무나 우습게 본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사정 때문에 2011년 대법원에서는 이 책을 ‘이적 표현물에 해당된다’며 법적 판단을 내린 바 있다. 우리나라 법률에는 ‘반국가 단체나 구성원 또는 그 지령을 받은 자의 활동을 찬양하고, 고무 선전하거나 이에 동조한 행위는 7년 이하의 징역에 처하도록’ 돼 있다”며 “혹자들은 ‘김일성 회고록’이 너무 허황되고 그들의 우상화를 위한 것으로, 오히려 그 책으로 북한의 실체를 깨닫게 될 것이라고 한다. 그럴듯한 말이나, 하나만 알고 둘, 셋, 넷은 모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책 출판을 허용할 경우,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첫째는 우리나라 법치주의가 무너진다. 우리나라는 북한의 3대 세습과 1인 절대 독재와는 달리, 법률을 통하여 국가의 질서를 세우고 국가를 운영한다”며 “그래서 법률에 의해 이런 이적물(利敵物)이 제한되고 있는데, 이를 외면하면 법률은 아무런 소용이 없고 범법 행위들이 줄지어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둘째로는 “이런 이적물을 악용하는 사례들이 늘어날 것”이라며 “개인적으로는 많은 책을 사지 않는다 해도, 특정 이념에 경도된 교육감과 일선 학교에서 이런 이적물을 구입해 학교 도서관에 비치할 수 있다. 도서관에 이런 책이 있어 접할 경우, 얼마나 많은 순진한 아이들이 왜곡된 이념 선전물에 오염되어 결과적으로 희생되겠는가”라고 우려했다.

셋째로는 “역사관이 훼손될 것”이라며 “이런 저급 환타지 같은 것들도 인정하자는 것은 이미 1980년대부터 나온 주장으로, 소위 ‘내재적 접근법’을 말한다. 이는 북한이 주장하는 대로 이해하고 받아들이자는 주장이다. 이런 것까지 받아들인다면, 역사 해석은 엉망이 될 것이다. 역사에 대한 평가는 공정하고 객관적이고, 바르게 해야 되지 않는가”라고 이야기했다.

넷째로는 “김일성은 6.25 전쟁을 일으킨 특급 전범이다. 그가 일으킨 전쟁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죽었으며, 지금까지도 고통을 당하고 있는가”라며 “그런 김일성의 회고록(내용은 왜곡과 날조)을 우리 땅에서 발행한다는 것은 그의 범죄행위를 용납하고 덮어주는 어리석음을 범하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들은 “따라서 정부와 사법부는 이런 책이 출판된 동기를 파악하여 적법하게 처리해야 한다”며 “국민들과 학부모들은 이런 이적물로 인해 자라나는 세대들이 왜곡되고 날조된 출판물에 의한 역사적 희생물이 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