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적 비극 전유(專有)한 정치세력으로 분열
조 교육감, ‘세월호 주간’ ‘학생참여단’ 등 강행
‘죽음의 문화’ 부추기는 반생명교육 중단해야

세월호 정치교육 중단 전국학부모단체연합, 자유인권실천국민행동
▲전국학부모단체연합, 자유인권실천국민행동 등 시민단체들이 16일 오전 11시 광화문 세종대왕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우리 아이들에게 세월호 정치 교육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주최측 제공
전국학부모단체연합, 자유인권실천국민행동 등 시민단체들이 16일 오전 11시 광화문 세종대왕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우리 아이들에게 세월호 정치 교육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세월호 참사 7주기를 맞은 가운데, 서울시교육청과 교육부는 매년 추모기간을 정하고 추모행사들을 펼쳐왔다. 이에 대해 일각에선 국민적 비극을 정치적 선전장으로 활용해 학생들에게 반생명교육을 강요한다고 비판했다.

이날 학부모들을 비롯한 시민단체들은 성명에서 “세월호는 많은 학생들의 목숨을 빼앗아간 기억하기도 끔찍한 해상재난 사고이며, 우리 모두가 아픔을 공유해온 국민적 비극”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7년 간 우리 사회엔 이를 전유(專有)해온 정치세력이 존재했고, 이로 인해 국론분열과 정치적 갈등이 증폭돼온 게 사실”이라고 했다.

이들은 “그런데 문제는 이를 교육현장에서 지나치게 악용해온 사례다. 좌파 교육감이 선출된 지역은 특히 ‘세월호 사건’을 자신의 정치적 목표 달성을 위한 도구로 적극 활용해 왔다”며 “끊임없이 ‘세월호 죽음’을 선전해 수많은 청소년들의 마음을 우울하게 만들었다. 이처럼 그들의 의식에 동참하지 않으면 큰 죄인이라도 되는 양 집단광기를 부추기는 모습은 과거 나치즘과 파시즘, 중국과 북한의 공산주의를 연상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좌파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2016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세월호 주간’을 선포해 교육부와 마찰을 빚은 적이 있다. 이는 전교조 소속 교사들이 교육부의 ‘독도 교육주간(4월 11~16일)’ 교육 방침을 어기고 ‘세월호 교과서’를 토대로 ‘계기 수업(정규 수업 외에 특정주제를 교육하는 수업)’을 강행하겠다는 걸 부채질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조 교육감은 그 후로부터 지금까지 ‘학생참여단 발대식’이나 ‘서울시교육청 세월호 대담회’, ‘세월호 추모 기간 운영’ 등을 통해 끊임없이 세월호를 자신의 정치적 선전장으로 활용해왔다”며 “밝고 건강하게 자라나야 할 청소년들을 계속 비극적 슬픔에 머물도록 강요하는 건 교육행정가의 올바른 자세가 아니”라고 했다.

그러면서 “조 교육감은 더 이상 ‘세월호 사건’을 자신의 정치적 야망실현의 도구로 활용할 생각을 버리고, ‘죽음의 문화’를 부추기고 강요하는 위험한 ‘반생명교육’ 즉각 중단하라”고 말했다.

이번 기자회견에는 전국학부모단체연합, 자유인권실천국민행동, 진실역사교육연구회, 건강한사회를위한국민연대, 서울교육사랑학부모연합, 좋은교육시민모임, 바른 교육학부모연합, 생명인권학부모연합, 교육수호연대, 세움학부모연합,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역사두길포럼, 청주미래연합, 울산다세움학부모연합, 강원교육사랑학부모연합, 다음세대를위한학부모연합 외 학부모/시민단체가 함께했다. 다음은 성명 전문.

우리 학부모와 시민들은 세월호 정치적 이용 반대한다!
내 아이들을 세월호의 늪에서 건져내라!

지금으로부터 7년 전인 2014년 4월 16일 인천에서 제주도로 향하던 여객선 세월호가 전라남도 진도군 조도면 병풍도 인근 해상에서 침몰하면서 승객 304명이 사망·실종된 대형 참사가 일어났다. 사망 299명, 실종 5명인 이 비극적 해상재난 참사를 ‘세월호 사건’이라고 부르며 많은 이들이 고통스럽게 기억하고 있다. 그런데 이 기억은 정치적 성향에 따라 다르게 기억되는데, 유독 노란색 상징으로 자리잡아 특정한 정치집단의 전유물처럼 변질돼 버린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세월호 사건’의 발생원인과 배후, 책임소재가 아직도 명쾌하게 밝혀지지 않고 불명료함에도, 국민적 분노에 편승 선동적 구호를 외쳐온 이들이 그 과실(果實)을 독점해온 현실은 세월호처럼 항로를 이탈한 듯 보인다. 세월호는 많은 학생들의 목숨을 빼앗아간 기억하기도 끔찍한 해상재난 사고이며, 우리 모두가 아픔을 공유해온 국민적 비극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어느 특정 정치세력에게만 발언자격이 주어진 특혜적 사건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7년 간 우리 사회엔 이를 전유(專有)해온 정치세력이 존재했고, 이로 인해 국론분열과 정치적 갈등이 증폭돼온 게 사실이다.

특히 현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14년 5월 15일밤 서울 도심에서 세월호 침몰사고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대규모 촛불집회가 벌어졌을 당시 자신의 SNS를 통해 “광주 피해자들의 트라우마에 대한 사진 치유 프로그램의 성과가 훌륭한 작품을 낳았습니다. 세월호는 또 하나의 광주입니다.”라는 글을 올려 5·18을 세월호 참사에 빗대며 국민적 갈등을 부추긴 적이 있다. 그리곤 지난 2014년 8월 세월호 특별법 처리를 둘러싼 정국파행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자 세월호 희생자 가족인 ‘유민 아빠’ 김영오 씨의 단식농성 중단을 촉구하는 차원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26일 동안 단식투쟁을 벌여 사회 갈등을 조장한 적이 있다. 그리고 재보궐선거 당일인 2015년 4월 29일 오전 예고 없이 광화문 광장에서 농성 중인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이석태 위원장을 찾은 바 있다. 더욱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 결정일인 2017년 3월 10일 전남 진도 팽목항을 찾아 방명록에 ‘얘들아 너희들이 촛불광장의 별빛이었다. 너희들의 혼이 1,000만 촛불이 되었다. 미안하다. 고맙다.’라는 글을 남겨 큰 논란을 일으켰었다.

이러한 ‘세월호 사건’의 ‘정치 사유화’는 한 개인의 정치야망 달성에는 크게 도움이 됐겠지만, 국민통합에는 마이너스 요소로 작용해 ‘국론분열’을 초래한 게 사실이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더불어민주당이나 정의당 소속 정치인 대부분이 ‘세월호 사건’을 자신의 정치목표달성을 위한 선전도구로 활용해온 것을 통해 잘 알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이를 교육현장에서 지나치게 악용해온 사례다. 좌파 교육감이 선출된 지역은 특히 ‘세월호 사건’을 자신의 정치적 목표달성을 위한 도구로 적극 활용해왔다. 노란색 리본, 노란색 플래카드, 노란색 조형물, 노란 마스크 등을 통해 끊임없이 ‘세월호 죽음’을 선전해 수많은 청소년들의 마음을 우울하게 만들었던 것이다. 이처럼 그들의 의식에 동참하지 않으면 큰 죄인이라도 되는 양 집단광기를 부추기는 모습은 과거 나치즘과 파시즘, 중국과 북한의 공산주의를 연상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강요된 집단의식은 전체주의의 불길한 징조이기에 절대 반대한다.

특히 좌파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2016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세월호 주간’을 선포해 교육부와 마찰을 빚은 적이 있다. 이는 전교조 소속 교사들이 교육부의 ‘독도 교육주간(4월 11~16일)’ 교육 방침을 어기고 ‘세월호 교과서’를 토대로 ‘계기 수업(정규 수업 외에 특정주제를 교육하는 수업)’을 강행하겠다는 걸 부채질한 것이다. 조희연 교육감은 그 후로부터 지금까지 ‘학생참여단 발대식’이나 ‘서울시교육청 세월호 대담회’, ‘세월호 추모 기간 운영’ 등을 통해 끊임없이 세월호를 자신의 정치적 선전장으로 활용해왔다. 이는 ‘세월호 사건’을 자신의 정치적 야망실현의 도구로 활용하겠다는 계산 하에서 의도적으로 추진해온 사업인 것이다. 이는 건강하고 균형 잡힌 교육이 아닌, 비극적 죽음을 토대로 한 반(反)생명교육인 것이다. 밝고 건강하게 자라나야 할 청소년들을 계속 비극적 슬픔에 머물도록 강요하는 건 교육행정가의 올바른 자세가 아니다. 이를 각급 학교에 하달해 의무적으로 이행토록 강요하는 건 ‘죽음의 문화’를 부추기고 강요하는 잘못된 ‘세월호 집단죄의식’이며, ‘반생명교육’이기에 깊이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밝고 건강하게 자라야 할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더 이상 학교에서 잘못된 ‘정치야망가들의 희생양’이 돼 우울하고 슬픔에 젖는 걸 용인할 수 없다. 북한 김일성의 남침으로 사망자와 부상자 수백만 명이 발생한 ‘6.25전쟁의 역사적 비극’은 올바로 가르치지 않으면서 끊임없이 민간사고로 발생한 ‘세월호 희생자들의 비극’을 상기시켜 슬픔과 고통의 한숨을 내뱉고 죄책감에 젖도록 만드는 건 비교육적 처사다. 언제까지 우리 아이들을 ‘세월호 슬픔의 늪’, ‘세월호 집단죄의식’에 빠뜨려 고통을 겪게 만들고 고문하려는가. 우리는 이를 적극 반대하며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 우리는 7년 전 승객 304명이 사망·실종한 세월호 사건을 매우 안타까워하고 유족들을 깊이 위로하며, 재발돼선 안 될 비극적 해난사고로 생각한다. 정부는 세월호와 같은 대형 참사 재발 방지에 진력하라!

하나, ‘세월호 사건’은 더 이상 특정 정치집단의 전유물이 돼선 안 되며, 이를 악용하는 정치인들을 강력 규탄한다!

하나, 문재인 대통령은 ‘세월호 사건’을 적극 정치적으로 활용해 자신의 정치이익을 극대화시켰다. ‘세월호 사건’의 ‘정치 사유화’로 인해 국론분열을 심화시키고 청소년들에게 악영향을 끼친 잘못에 대해 즉각 사과하라!

하나, ‘세월호 사건’을 자신의 정치목표달성을 위한 선전도구로 활용해온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소속 정치인들은 각성하라!

하나, 노란색 리본, 노란색 플래카드, 노란색 조형물, 노란색 마스크 등을 통해 끊임없이 ‘세월호 죽음’을 상기시켜 수많은 청소년들의 마음을 우울하게 만들고, 우리 자녀의 정신건강을 해롭게 만든 좌파 교육감들은 깊이 반성하라!

하나, ‘세월호 집단죄의식’을 부추기는 건 자유민주주의 교육과 생명진흥 교육이 아니다. 과거 나치즘과 파시즘, 중국과 북한의 공산주의를 연상시키는 ‘세월호 반(反)생명교육’ 즉각 중단하라!

하나, 좌파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더 이상 ‘세월호 사건’을 자신의 정치적 야망실현의 도구로 활용할 생각을 버리고, ‘죽음의 문화’를 부추기고 강요하는 위험한 ‘반생명교육’ 즉각 중단하라!

하나, 우리 아이들을 더 이상 ‘세월호 슬픔의 늪’에 빠뜨려 고통 겪게 만들지 말고, 북한 김일성의 남침으로 수백만 명의 사망자 및 부상자가 발생한 ‘6.25전쟁의 역사적 비극’ 정확히 가르치는 올바른 역사교육 강화하라!

2021. 4. 16.
전국학부모단체연합, 자유인권실천국민행동, 진실역사교육연구회, 건강한사회를위한국민연대, 서울교육사랑학부모연합, 좋은교육시민모임, 바른교육학부모연합, 생명인권학부모연합, 교육수호연대, 세움학부모연합,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역사두길포럼, 청주미래연합, 울산다세움학부모연합, 강원교육사랑학부모연합, 다음세대를위한학부모연합 외 학부모/시민단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