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 기독교 책임 크다고 대다수 인식 중
과학적 근거 아니라도, 교회 신뢰도 하락에 큰 영향
방역당국과 언론들의 기독교 불공정 프레임은 인식

지앤컴리서치 설문 장신대
▲발표회가 진행되고 있다. ⓒ언론포럼
14일 오전 열린 ‘코로나19와 한국교회에 대한 연구’ 발표회에서는 장로회신학대학교(총장직무대행 김운용, 이하 장신대) 교수들이 설문 결과를 분석했다.

지앤컴리서치 지용근 대표는 “언론과 비기독교인들의 시선에 비친 기독교는 ‘이기적’이라는 이미지가 형성돼 있으나, 4개 그룹 모두 기독교가 코로나19 상황에서 한국사회를 위해 어떻게 노력하는가에 따라 앞으로 사회적 신뢰도가 올라갈 수 있다는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며 “그 대안으로 개신교에 대해 사회와의 적극 소통, 지역사회를 섬기는 공적 역할 강화, 사회 전체를 품는 포용성 등을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지용근 대표는 “이번 조사에서 조사 대상 4개 그룹 중 코로나19 대응 관련 기독교에 대해 가장 부정적인 그룹은 비기독교인”이라며 “그들은 언론으로부터 절대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언론과 비기독교인이 교회를 바라보는 인식이 거의 일치했다”고 밝혔다.

문화선교연구원 백광훈 원장은 “코로나19 확산에 기독교의 책임이 크다고 대다수가 인식하고 있다. 이것이 자연과학적 엄밀성에 근거한 인식은 아닐지라도, 한국교회에 대한 신뢰도 하락에 큰 영향을 미쳤다”며 “한국교회의 책임있는 응답이 요청된다”고 말했다.

백광훈 원장은 “모든 응답 집단에서 교회를 비롯한 집단 시설에 대한 행정적 조처의 형평성 정도를 비판적 관점에서 인지하고 있다는 점은 중요하다. 기독교에 대해 전체적으로 공정하지 않다는 점을 상당수가 인식하고 있다는 점도 중요하다. 정부와 방역당국도 성찰할 필요가 있다”며 “한국교회 공동체가 코로나19 이후 ‘세상의 빛과 소금’으로서 공동체를 치유하고 회복시키며 통합시키는 건강한 교회공동체로 기능할 수 있는 구체적 방향과 과제를 모색해야 한다”고 했다.

한국기독교언론포럼 장만식 사무국장은 ‘한국교회의 코로나19 대처에 대한 언론보도 특성 연구’ 발제에서 “언론보도가 대중들의 인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추론해 볼 수 있다”며 “언론에서 교회발 감염을 과도하게 부각시켜 대중들에게 교회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심어주고, 그 결과 교회의 사회적 신뢰도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만식 사무국장은 “코로나19라는 위기 상황에 대처하는 한국교회의 모습을 다룬 뉴스에서 특정한 프레임을 사용하여 보도를 하고 있었고,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보듯 현직 기자들이 한국교회에 대한 비판적 프레임을 가지고 있었다”며 “일부 교회와 목회자의 돌출 행동과 발언이 사회의 공감을 얻지 못하면서 한국교회의 사회적 신뢰도는 더욱 추락했고, ‘교회발, 예배 강행’ 등의 키워드는 한국교회가 코로나19 감염 확산의 주체로 인식하게 만드는 주 요소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장 국장은 “한국교회가 지금 위기라고 하지만, 언론인들은 한국교회가 사회적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며 “사회가 이해할 수 있는 설명의 언어로 소통하고, 방역의 주체로써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진정성 있는 모습을 꾸준히 보여주면서 언론을 선교의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제언했다.

지앤컴리서치 설문 장신대
▲기념촬영 모습. ⓒ언론포럼
장신대 박정관 교수는 ‘코로나19에 대한 국내 보도와 외국 보도의 비교 분석’ 발제에서 “대부분의 교회가 방역에 대한 정부의 지침을 모범적으로 지켰음에도 오히려 국민의 건강에 위협을 주는 반사회적인 단체로 간주된 요인은 다음과 같다”고 전했다.

첫째는 “방역 당국의 지침과 시행 절차가 공정하지 않은 점”이라고 밝혔다. 예를 들어 신천지 집단 감염 사례가 드러난 이후 방역당국이 신천지와 교회를 구분하지 않아, 처음부터 교회가 잘못한 것처럼 보이게 했다는 것. 그는 “이것이 교회를 향한 언론의 부정적인 보도에 단초를 주었다”며 “외국의 경우 종교 단체와 일반 단체에 모두 적용될 수 있는 보편적 원칙과 절차에 근거해 시행 원칙을 세운 것과 달라 보인다”고 했다.

둘째, “개신교에 대한 언론 보도가 종종 근거 없는 추정, 일반화의 오류, 범주오류, 프레임 만들기 등을 통해 개신교에 불리한 쪽으로 흐르곤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범주오류의 예로, 예배 감염과 비예배 감염 또는 생활 감염에 대한 구분 없이, 교인이 감염되면 바로 교회의 방역 문제로 간주했다”고 비판했다.

셋째로 “이상과 같은 방역 시책과 언론 보도에 대해 교회는 어떻게 대처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박 교수는 “대부분 교회는 당국의 방역 지침을 따랐지만, 예배 강행을 시도한 소수의 교회도 있었고, 이와 달리 경상남도처럼 교회 대표들이 의견을 모아 지자체와 적극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 경우도 있었다”며 “교회의 공적 관계라는 차원에서 보면, 경남의 경우처럼 각 지역의 교회 대표들이 지자체와 적극적인 대화를 해야 했다”고 쓴소리를 했다.

장신대 이창호 교수는 ‘교회와 국가의 관계성에 대한 연구’ 발제에서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한국교회의 대사회 신뢰도는 참담한 정도로 악화되고 있고 코로나를 거치면서 그 정도가 심화되고 있다는 점이 드러났다”며 “특히 교회와 국가의 관계성이 신뢰도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신뢰 회복을 위해서라도 둘 사이의 발전적 관계 전개가 요청된다”고 평가했다.

이를 위해 먼저 “교회와 국가의 관계는 단절이나 분리의 형태를 띠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관계 형성, 소통, 참여 등이 이 관계성을 규정하는 기본적인 개념들이 되어야 하고, 국가를 포함한 공적 영역과 관계를 형성하고 소통하고 참여하면서 공적으로 영향을 미쳐야 한다. 다만 적절한 구분은 지켜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한편 교회가 세속 권력을 추구하거나 공적 영역에 정치적 권력적 목적을 가지고 참여하는 것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취해야 하고, 다른 한편으로 국가가 정치권력을 사용해 부당하게 또 과도하게 교회의 고유한 영적 영역에 개입하거나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의도와 시도에 대해 경계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둘째로 교회의 공적 관계 형성과 참여에 있어 국가와의 관계도 중요하지만, 정부로 대표되는 정치 영역뿐 아니라 시민(시민사회) 영역을 포함하여 공적 영역을 좀 더 넓게 이해하는 것도 필요하다”며 “정치사회 공동체에서 교회가 소통과 접촉의 지점으로 삼아야 할 대상을 정부와 시민사회를 포괄하는 전체 공적 영역으로 삼아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창호 교수는 “참여 방식을 모색할 때, 홀렌바흐(David Hollenbach)의 제안은 유익하다. 정책이나 제도, 구조의 변화를 위해 정치 영역에 기독교적으로 영향을 끼치고자 할 때, 정치 영역에 직접 관여하는 방식보다는 간접적 방식 곧 시민사회 영역에 참여함을 통해 정치 영역에 참여하고 영향을 미치는 방식이 더 적절하고 유효하다”며 “이러한 간접적 방식이 위에서 언급한 ‘구분’을 적절히 지키는 데도 유익하다”고 말했다.

앞서 임성빈 교수(장신대 전 총장)은 “한국교회가 한국 사회에서 전반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못했다는 부정적 평가를 받는 것이 현실”이라며 “이번 연구는 이러한 현실을 직시하며 코로나19의 조속한 종식을 돕고, 코로나 이후 우리 사회가 갈등을 극복하고 더욱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교회가 감당해야 할 과제를 밝히고 이를 위해 실천적 준비를 하자는 의도로 진행됐다”고 취지를 밝혔다.

이번 발표회는 장신대 연구지원처와 한국기독교언론포럼(이사장 지형은 목사)이 공동주관하고 장신대 대외협력처, 문화선교연구원(원장 백광훈 목사), 지앤컴리서치(대표 지용근) 협력으로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