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쉽게 풀어써
“사역 현장과 시대 흐름에서 열매 공급”

그대 신앙은 안녕하십니까
그대 신앙은 안녕하십니까

최금남 | 쿰란 | 568쪽 | 28,000원

최금남 박사(서울우림교회 원로)의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해설 <그대 신앙은 안녕하십니까> 출판 감사예배가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이 책은 정통 개혁 신학 입장에서 107문항의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을 알기 쉽게 풀어쓴 책이다.

1부 예배는 박영률 목사(사상과문학 대표) 사회로 예장 합동 증경총회장 홍정이 목사의 기도와 최예종 목사(SUN선교재단 한국지부장)의 성경봉독, 서울우림교회 여성중창단의 특송 후 박종구 목사(월간목회 발행인)가 설교했다.

박종구 목사는 요한복음 15장 7-8절 설교에서 "유대인들은 기록 문화를 중요시했다. 성경은 기록 문화의 산물이고, 예수님도 구약을 빈번하게 인용하셨다. 기록은 이렇게 중요하다"며 "최 목사님은 40년 전 우림교회를 개척해 섬겨오셨다. 지금은 선교사로서 복음을 전파하고 계시고, 기독교세계관 아카데미 등 가르치는데 은사가 있으시다"고 말했다.

박 목사는 "최 목사님은 이미 40년 전 <시와 태양과>라는 시집을 낸 시인이시다. 이후에도 책으로 발행할 원고들이 많이 있다"며 "그는 서재에서 명상을 통해 사전적 이론을 체계화하는 통상적 저작자가 아니라, 사역 현장과 시대 흐름에서 끌어올린 생수와 같은 열매를 공급하고 있다"고 평했다.

그대 신앙은 안녕하십니까
▲<그대 신앙은 안녕하십니까> 출판 감사예배 모습. ⓒ이대웅 기자
서철원 박사(전 총신대 교수)의 축도 후 2부 축하 행사는 김성영 박사(전 성결대 총장) 사회로 서평과 축사, 박재천 목사(한국문인교회)의 축시와 저자 인사, 신정엽 목사(서울우림교회)의 광고와 이형규 장로(쿰란출판사 대표)의 오찬기도 등이 진행됐다.

고영민 목사(백석문화대 전 총장)는 서평에서 "최 목사님은 금과 같은 분이라고 생각한다. 순수하고 진실하고 변함 없고 값어치 있는 삶을 살고 계신다"며 "성경 전체를 요약해 주고 소요리문답을 알기 쉽게 풀어주는 금과 같이 귀한 책을 내 주셔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축사를 전한 박종화 목사(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이사장)는 "이 책은 소요리문답의 시작과 끝에 등장하는 것처럼 '영광에서 영광으로'라는 제목을 붙이고 싶다. 최 박사님도 '영광의 신학자'라고 생각한다"며 "책 제목처럼 하나님은 우리에게 '안녕(샬롬)'을 선물로 주신다. 이는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이 충만한 상태"라고 전했다.

교단 헌법과 표준예식서를 들고 저자 인사를 전한 최금남 박사는 "헌법에 신조 다음으로 소요리문답, 대요리문답이 등장한다. 표준예식서 상에서 목사와 장로 안수를 받을 때도 웨스트민스터 대/소요리문답을 믿느냐는 질문이 나온다"며 "한국교회가 실용주의에 빠져 교회의 본질과 마땅히 알아야 할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최 박사는 "소요리문답에는 십계명이 길게 나와 있다. 십계명은 그냥 짧은 문장이 아니라, 이것만 잘 알아도 하나님과 이웃과의 관계를 비롯한 신앙생활을 제대로 할 수 있는 내용"이라며 "그리고 주기도문이 나온다. 목회자와 평신도가 마땅히 알아야 할 내용들이 들어 있다. 우리는 이를 깊이 있게 다룰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개혁교회 대표적 신앙고백 중 하나인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은 성경(1-3문), 하나님(4-12), 인간(13-19), 기독론(20-28), 구원론(29-36), 종말론(37-38), 도덕법(39-44), 십계명(45-81), 죄와 보응(82-84), 죄와 진노에서 피할 수 있는 법(85-87), 은혜의 외적 방편(88-99), 주기도문(100-107) 등으로 구성돼 있다. 최금남 박사의 책도 동일한 순서로 돼 있다.

최금남 박사는 군산고교와 총신대, 총신대 신대원과 아신대 신대원에서 수학하고 미국 풀러신학대학원 목회학 박사(D.Min.) 학위를 취득했다. 한국CCC 충북 대표, 월간목회 기획위원, 크로스웨이 성경연구 강사 등을 역임했다. 서울우림교회를 개척해 담임하다 은퇴 후 선교사로 사역하고 있다.

저서로는 <예배신학 정립에 관한 연구>, <그대 지금 성경이 말하는 대로 성경을 알고 있는가>, <그대 아직 진정한 기독교 신앙을 꿈꾸는가>,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꿈>, <창조적 아이디어를 주는 요약 설교>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