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소정
▲추소정 작가. ⓒ추미디어앤아트 제공
코로나19 이후 사역을 재정비한 추미디어앤아트가 이를 재개하며 ‘성경적 부모표 영어’의 저자 추소정 사모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저자는 인터뷰를 통해 “영어 공부방을 하면서 크리스천으로서 여러 고민에 빠지게 됐다”며 “영어가 우상이 되지 않는 교육, 하나님이 왕 되시는 영어 교육”에 대해 강조했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이제 대학 2학년과 3학년이 된 두 아들을 6, 7살 때부터 홈스쿨링으로 영어를 가르친 엄마이며, 2003년부터 유아부터 고등학생까지 독서를 매개로 영어를 가르쳐온 영어독서지도사입니다.”

-책을 출간하게 된 배경이 있나요?

“현재 대학생들이 된 저희 아이들은 영어 성경과 적은 양의 영어 책들, 그리고 ‘리틀팍스’라는 온라인 영어 도서관을 이용해서 즐겁게 또 최소의 비용으로 영어를 익혀 왔어요. 그러면서도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NIV 영어 성경으로 통독을 하고 자기 또래 미국 아이들이 읽는 책들을 읽으며 자랐어요. 현재 미국에서 대학에 다니는 큰 아이는 원어민들도 놀랄 정도의 실력을 이미 갖추고 미국에 유학을 갔어요. 그러다가 제가 영어 공부방을 하게 되면서 공부방 아이들을 잘 가르쳐 보려고 엄마표 영어 방식으로 접근하다가 크리스천으로서 여러 가지 고민에 빠지게 된 것이 시작이었어요.

‘영어를 잘하게 하기 위해 아이들에게 어떤 내용의 영상물이라도 막 보여줘도 괜찮은가? 많이 보여주고 많이 들려주기 위해서 불법 복제를 해도 될까? 아빠를 배제하고 엄마가 주도하는 이런 방식의 교육이 성경적으로 옳은가? 영어를 잘하는 것만이 크리스천 엄마로서 나의 목표여야 될까?’

이런 질문들에 대한 답을 하나님께 구하고, 성경에서 찾으려고 했을 때 하나님께서 은혜로 알려주셨어요. 그래서 아임홈스쿨러라는 곳에서 크리스천 부모들에게 강의를 해온 지가 지금 8년차가 되었어요. 그 과정에서 성경적인 교육에 목말라하시는 크리스천 부모님들을 많이 만났고, 제 강의를 듣고 알려드린 방법을 실천하셔서 성공하신 많은 분들이 계셨고, 강의 내용이 책으로 나오길 바라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쓰게 되었습니다.”

-성경적 부모표 영어법이란 무엇인가요?

“성경적이라는 표현에서 볼 수 있듯이 영어 교육의 목표도 방법도 성경적으로 하자는 것이고요, 부모표라는 표현에서 알 수 있듯이 부모와 함께 교육에 책임을 지자는 것입니다.”

-독자들이 어떤 점을 기대하고 읽으면 좋을까요?

“첫째로 평범한 엄마도 성실함만 있다면 할 수 있는 영어 교육 방법을 가르쳐 드립니다. 엄마표 영어 책들을 보면 엄마들이 영어 실력이 정말 뛰어나시거나 정말 열심히 노력하시잖아요. 열정적으로 공부하고 교구 만들고 자료 찾으시고 도대체 언제 주무시고 언제 쉴까 싶을 정도로 그런 어머니들 보면 존경스럽기는 하지만 ‘나는 저렇게는 못하겠다’ 싶고 그렇게 못하는 나 자신에 대해 죄책감도 들고 좌절이 생기잖아요. 이 책에서는 영어를 잘 모르는 엄마도 바로 시작할 수 있을 만큼 쉽지만 결과는 보장되는 영어 교육 방법을 제시해 드립니다.

두 번째로는 부모가 함께 하는 교육인데요. 교육에서 뒷전이 되고 있는 우리 시대의 아버지들을 교육에 참여시키면서 교육의 결과도 엄마 아빠가 함께 책임지는 그런 영어 교육의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세 번째로는 최소 비용으로 저렴하게 영어를 익히는 방법을 보여드립니다. 영어 성경, 리틀팍스, 적은 양의 영어책으로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수능을 비롯한 영어 시험을 커버하고 미국에서도 통할 수 있는 영어 교육 노하우를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내 아이에게 꼭 맞는 공부 방법을 찾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아이들마다 자기만의 기질, 배움의 속도, 배움의 스타일이 다르잖아요. 다른 아이가 성공한 방법이라고 해서 내 아이도 그 방법으로 성공하리란 법도 사실 없는 것이고요. 이 책에서는 부모님들이 내 아이의 필요를 보는 기준, 그리고 내 아이에게 꼭 맞는 공부 방법을 찾는 법을 가르쳐 드리고 있습니다.”

-이 책을 잘 활용할 수 있는 팁이 있다면?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는데요. 전반부는 성경적 부모표 영어의 ‘Why?’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으시면서 각 장마다 나온 적용 질문들에 답을 해가며 성경적 부모표 영어를 우리 가정에서 어떻게 할 것인지 밑그림을 그리시면 됩니다. 후반부는 성경적 부모표 영어의 ‘How’를 다룹니다. 각 단계별 목표, 핵심, 유의점들이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고 또 한눈에 알아보실 수 있게 도표화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가정에서 부모표 영어를 진행을 하시면서 필요한 부분을 바로 찾아보실 수 있게 구성 되어있습니다. 부록으로 단계별 추천도서 목록도 실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무엇보다도 이 공부법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온오프라인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성경적 부모표 영어 스쿨 네이버 카페에 들어오시면 이 책에 소개된 다양한 자료도 다운받으실 수 있고 여러 모임에도 참여하시고 모임을 제안하실 수도 있습니다.”

-누구에게 가장 필요한 책일까요?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가정에서 직접 가르치고 싶지만 영어에 자신이 없어 엄두가 안 나시는 부모님들과 크리스천으로서 영어가 우상이 되지 않는 교육, 하나님이 왕 되시는 영어 교육을 고민하시는 부모님들이 읽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