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신대 평생교육원 한자 한정훈 성경
성경 66권의 책명은 대부분 -기(記)와 -서(書)로 끝난다.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 ‘여호수아’ 책명은 여호수아기와 여호수아서 둘 중 어느 것이 어울릴까? 잠언(箴言), 전도서(傳道書), 아가(雅歌) 등의 뜻은 무엇일까?

예언서의 ‘예’자에 사용되는 ‘미리 예’ 자에는 두 한자(預, 豫)가 있는데, 둘의 차이는 무엇이고 예언서에 어울리는 글자는 무엇일까? ‘계시록(啓示錄)’과 ‘묵시록(默示錄)’의 차이는 무엇일까?

레위기에 나오는 번제(燔祭 구울,불사를 번), 소제(素祭 바탕, 흴 소), 화목제(和睦祭 화할,화목할 화. 화목할 목), 속죄제(贖罪祭 속바칠 속. 허물 죄), 속건제(贖愆祭 속바칠 속. 허물 건) 등은 어떻게 다를까? 이러한 성경 속 한자에 관한 각종 궁금증들을 풀어줄 강의가 진행된다.

감신대 평생교육원에서 ‘성경 한자 강의’를 오는 4월 20일부터 매주 화요일 오후 7-8시 총 12주간 진행한다. 수업은 화상회의 시스템으로 진행되며, 실시간 참석이 힘들 경우 녹화강의를 제공한다.

강사는 서초영락교회 한정훈 목사다. 그는 서초영락문화센터 원장이자 서초글벗작은도서관 관장으로, 한국평생교육평가원 한자검정 국가공인 1급 자격증, 대한검정회 한자한문 공인 지도사 1급 자격증 등을 갖고 있다. 이 외에 사회복지사 1급, 평생교육사 2급, 한국사 고급 1급 외 민간 자격증도 취득했다.

주요 학력은 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 구약학 석사(Th. M), 풀러신학교 목회학 박사(D. Min.) 등이다. 그동안 방배 유스센터에서 인문학 강좌, 방배2동 주민센터에서 한자/한국사 강좌, 서초글벗작은도서관에서 교과서 한자, 서초영락문화센터에서 주부영어교실 등을 진행했다.

한정훈 목사는 신학과 원어 지식으로 성경에 있는 한자어를 함께 풀이하면서, 하나님 말씀과 한자어를 함께 익히는 세계를 열어준다. 추후 ‘찬송가/복음송과 한자’도 강의할 예정이다. 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시사상식과 실용한자 지식도 쌓을 수 있다.

성경 한자 강의는 △한자의 역사와 한자의 생성 원리를 통해 한자가 조직적인 표의문자임을 알게 한다 △이스라엘 역사 시기를 한자로 뜻풀이하여 성경 전체의 맥락을 쉽게 이해하도록 한다 △성경 66권의 책명, 각 권의 주제와 핵심 성구의 한자어를 익히고 그 깊은 의미를 깨닫게 한다 △성경을 통해 한자를 제대로 이해하여 국어 실력도 올리며 크리스천 리더십을 함양한다 등의 목적으로 진행된다.

평생교육원 측은 “요즘 학교교육에서 한자교육의 비중이 줄어들면서, 한자어의 뜻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많다”며 “한글 성경에는 많은 한자어들이 있는데, 성경을 통해 한자를 제대로 배운다면 한자와 성경 이해에 모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책명의 의미만 이해해도 책의 내용을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다. 우리가 읽는 성경에도 많은 한자어가 등장한다”며 “그러므로 한자를 알아야 성경 개관과 내용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말 한자어의 의미를 제대로 알면, 비록 히브리어와 헬라어는 몰라도 성경 속 의미를 풍부하게 이해시킬 수 있다”며 “평신도들도 성서를 읽을 때 보다 풍성한 뜻을 묵상할 수 있다. 신학생과 학생들은 학교에서 부족한 한자교육을 보충해, 성경 속 한자어들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고 전했다.

이번 강좌에서는 성경 개관을 소개하면서 책별 핵심성구에 나오는 한자들을 설명해 준다. 한자 생성 원리인 육서(六書)를 동원해 성경 속 한자를 풀이한다는 계획이다.

수강 대상은 목회자와 신학생, 평신도, 학생 등 누구나 가능하며, 회비는 5만원이다. 강좌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강 한자의 역사. 한자의 생성 원리
제2강 한자로 본 성경의 뜻과 이스라엘 역사(시기).
제3강 성경의 분류(구성)와 책명의 의미
제4강 창세기-신명기의 주제어 한자 익히기
제5강 여호수아-열왕기상하의 주제어 한자 익히기
제6강 역대기-욥기의 주제어 한자 익히기
제7강 시편·잠언·전도서·아가서의 주제어 한자 익히기
제8강 대선지서의 주제어 한자 익히기
제9강 소선지서의 주제어 한자 익히기
제10강 복음서·사도행전의 주제어 한자 익히기
제11강 교리서신·옥중서신·일반서신의 주제어 한자 익히기
제12강 공동서신·요한계시록의 주제어 한자 익히기

문의: 010-2573-4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