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부, 리사 피터슨
▲리사 피터슨 미 국무부 차관보 대행. ⓒYTN 보도화면 캡쳐
미 정부가 북한 당국의 지속적인 인권 침해 행위에 대해 계속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미 국무부 리사 피터슨 민주주의·인권·노동 차관보 대행은 30일 국무부가 ‘2020 국가별 인권보고서’를 발간하며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전 세계 최악 중 하나인 북한의 지독한 인권 침해 기록을 깊이 우려하고 있다”며 “북한 당국이 지독한 인권 침해에 대해 계속 책임지게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인권은 미국의 전체적 대북정책에 필수적인 요소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피터슨 차관보 대행은 또 “북한으로의 자유로운 정보 흐름을 늘리는 것이 미국의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그는 “정보의 보급은 북한 정권이 통제하지 않는 사실에 기반한 정보에 접근하려는 북한 주민들에게 매우 중요하다”며 “미국은 인권과 기본적 자유의 보호를 옹호하는 범세계적 정책으로서 북한과 관련해 북한으로의 자유로운 정보 흐름을 위한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우리는 북한 주민들의 정보 접근을 촉진하기 위해 비정부기구 및 다른 국가의 단체들과 계속 협력 중”이라고 했다.

지난 19일 미리 공개된 보고서에서 국무부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북한의 국경봉쇄 조치로 북한의 인권과 인도주의적 상황을 감시하는 북한 내 외국인들의 능력이 심각하게 훼손됐다”며 “북한 정부가 인권 유린을 자행한 관리들을 기소하기 위해 신뢰할 수 있는 조치들을 취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북한에서 벌어지는 불법 또는 자의적 살해 및 강제 실종, 당국에 의한 고문, 임의 구금, 정치범 수용 등 23개 사항에 대해서도 작년에 이어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