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한국 4월 랜선 수련회
복음한국(대표회장 최홍준 목사, 상임의장 오정호 목사)에서 지난 2월과 3월에 이어 ‘롤코족을★위하여’라는 주제로 오는 4월 6일 오후 7시 30분부터 올해 세 번째 랜선 수련회 ‘2021년 4월 복음한국 랜선 청년캠프’를 개최한다.

찬양에는 2017 가스펠싱어 대상 수상자인 이성신 찬양인도자, 메시지에는 유튜브 ‘Hepbsibah Hepbsibah’를 운영중인 임선주 집사, 특별출연에는 운영위원장 길원평 교수가 각각 나선다. 심볼 컬러는 노란색(FCFF1A), 파란색(00A2FF)이다.

주제인 ‘롤코족(롤러코스터+족(族))’은 지난 3월 랜선 수련회 키워드 중 하나였던 ‘피보팅(Pivoting)’과 함께 2021년 떠오르는 트렌드 마케팅 용어 중의 하나이다. 피보팅은 ‘축을 옮긴다’는 뜻의 스포츠 용어로, 코로나19로 붕괴되고 있는 기존 사회 체계의 침체를 막기 위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경계에 속하고 있으면서도, 대체적으로 한참 유행에 민감할 때인 ‘MZ세대(1980-2010년에 출생하여 밀레니얼(M) 세대 (혹은 Y세대) 내지 Z세대의 범위에 속한 사람들)’를 지칭하는 말이다.

이러한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이 롤러코스터를 타는 것과 비슷하다고 해서, 위 키워드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롤코족’이라고 불리게 됐다. 그들이 추구하는 삶도 ‘롤코라이프(롤러코스터+라이프(Life))’라고 불린다.

변덕스러운 라이프스타일이란 의미의 이 ‘롤코라이프’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기존의 시장 경제가 붕괴되고 평균적으로 재택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항상 대응해야 하는 시장의 일반적 변화로 의미가 변화한 것이다.

이러한 ‘롤코라이프’를 추구하고 있는 ‘롤코족’의 성향 또한 시시각각 빠르게 변하고 있어 각 개개인의 속성을 쉽게 파악하기 어렵다. 뿐만 아니라 마치 롤러코스터에서 실컷 즐기다가 빠른 시간에 내려와 다른 롤러코스터로 갈아타는 것처럼, 한 유행을 취하다 다른 유행으로 갈아타는 방식으로 트렌드를 빠르게 바꾸는 등 ‘롤코족’은 코로나19 시대에 영향력이 상당히 큰 세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계속 바뀌고 있는 시대에 뒤처지지 않고 현재 유행하는 트렌드에 관심을 주의 깊게 살피고 있는 복음한국은 매달 한 차례 ‘복음한국 랜선 수련회’를 통해, 역마살(驛馬煞)처럼 떠돌아다니는 MZ세대의 경향을 파악하고 이들의 빠른 움직임에 대비해 ‘빠른 생애사 전략’을 취하고자 한다.

복음한국은 이번 수련회가 MZ세대, 즉 ‘롤코족’을 위한 콘텐츠를 통해 이들이 추구하고자 하는 새로운 트렌드를 계속 모색하고 이들을 사로잡기 위한 아이디어를 계속 연구함으로써, 믿음이 현저히 약해진 현 시대를 아름답게 변화시킬 것을 기대하고 있다.

또 스마트한 시대 변화에 따라 빅데이터 프로세싱 등의 전략을 이용해 MZ세대가 가장 관심 있는 주제들을 계속 연구해야 하는 상황 속에서, 이들의 가변적 관심사를 계속 추적하고 미래 시점에서 그들이 진정 원하는 트렌드를 빠르게 이해해, 그 결과물을 수련회에 반영시키고자 한다.

복음한국은 성경적 세계관으로 모든 세대를 믿음으로 연결케 하는 임무 가운데, 여전히 하나님과의 관계에 거리를 두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 MZ세대, 즉 ‘롤코족’을 향해 믿음을 끊임없이 공급케 하는 활력소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나아가 MZ세대에서 모든 세대로 믿음이 다시 전달돼, 하나님과의 영적인 관계가 다시 가까워지기 위한 큰 그림을 그려나갈 것을 다짐했다.

이날 수련회는 유튜브 ‘복음한국TV’ 채널에서 중계된다.

현재 참여교회는 서울 온누리교회, 대전 새로남교회, 포항 기쁨의교회, 대전 송촌교회, 울산 대영교회, 대전 제일교회, 광주 동명교회, 춘천 한마음교회, 수원 중앙침례교회, 제주 시편교회, 포천 제일교회, 순복음 춘천교회, 의정부 화평교회, 홍천 성은장로교회 등이며, 계속 참여 신청을 받고 있다.

참여중인 청년단체의 경우도 차별금지법 반대 청년연대(차반청), 스위티스트, 참인권 청년연대, JYM, 그리스도의 계절, 센saint언니, The Truth, 주빛티비, 따보따보 등이며, 현재 계속 참여 신청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