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쿠데타
▲쿠데타를 반대하는 미얀마 시민들의 모습. ⓒSNS
미얀마 군부의 폭력적인 단속에도 불구하고 쿠데타에 반대하는 전국적인 시위가 이어지는 가운데, 지난 주말 최소 38명이 사망했다고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가 15일(이하 현지시각) 보도했다.

정치범수용자지원협회(The Assistance Association for Political Prisoner)에 의하면, 지난 14일 미얀마 군부 반대 시위 참가자 중 최소 38명이 사망했다. 이는 지난 2월 1일 쿠데타가 시작된 후 가장 많은 수다.

이날 미얀마 군부는 선출직 지도자인 아웅산 수치 국가 고문을 비롯한 문민정부를 무너뜨리고 총선을 새롭게 실시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고 CP는 전했다. 

정치범수용자 지원협회는 “사상자가 급격히 늘고 있다”며 “학생과 청소년들을 포함해 약 1백여 명의 시위자들이 14일 체포됐다. 또 폭력적이고 자의적인 단속으로 미얀마에서 최소 126명이 사망했다”고 말했다.

CP는 “중국이 군부를 지지하면서, 이에 반대하는 시위대가 중국이 자금을 지원하는 공장에 불을 지른 후, 군부가 상업 중심지이자 전 수도인 양곤에 계엄령을 선포하면서 이곳에서 대부분의 사상자가 나왔다”고 전했다.

크리스틴 슈래너 버기너 유엔 미안먀 특사는 성명을 통해 “미얀마 군부가 유혈 진압으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와 다른 당사국의 자제 및 대화 요구를 좌절시켰다”며 “의료 인력과 공공기반시설 파괴를 포함한 지속적인 잔혹 행위는 평화와 안정에 대한 전망을 심각하게 훼손한다”고 했다.

정치범수용자지원협회는 2,156명이 체포, 기소 또는 형을 선고받았으며, 1,837명이 여전히 구금 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