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니지
▲튀니지 국기. ⓒPixabay
튀니지 기독교인들에 대한 박해를 자세히 기록한 인권 보고서가 공개됐다고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가 4일(이하 현지시각) 보도했다.

2016년 종교 간 대화를 촉구하고 소수종교인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해 설립된 아탈라키협회(Attalaki Association)는 최근 2020년 종교와 신념의 자유에 대한 연례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협회가 2019년 설립한 종교자유위원회는 종교 자유 박해를 감시하고 북아프리카 소수종교인들의 상황을 문서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보고서는 “10년 전 발생한 튀니지 혁명은 중동 전역에 아랍의 봄 시위를 이끌고, 튀니지의 민주주의 역사를 시작했다”면서도 “그러나 튀니지에서 다양성은 여전히 인정되지 않고 있다”고 평가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튀니지의 2014년 헌법은 양심의 자유를 명시적으로 보호한 최초 아랍 국가 헌법이라고 밝히고 있으나, 이슬람을 국교로 지정하고 대통령은 무슬림이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종교적 소수자는 정부와 군대에서 자리를 차지할 수 없다.

제2공화국 헌법은 “국가는 종교의 수호자이며 신념과 양심의 자유를 보장한다”고 명시돼 있으나, 튀니지에서 소수종교를 위한 종교 행사는 여러 요인에 의해 위협을 받고 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튀니지의 많은 기독교인들은 가족, 사회의 핍박에 대한 두려움으로 고립된 신앙생활을 하며, 종종 일자리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종교 공동체와 비종교 공동체에 속한 이들 모두 한 시민이라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많은 소수종교인들은 시민권에서 제외된 2급 시민으로 여겨지고 있다고.

연구원들은 튀니지 당국이 종종 종교 자유의 문제를 무시하고 기독교인, 유대인 등 기타 소수의 신앙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이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경고하고, 소수종교에 대한 증오 발언도 만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해 사례는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났다. 수도 남부 교외에 거주하는 한 기독교인 가정은 작년 3월 지역사회에서 괴롭힘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가족의 여성 중 한 명은 거리로 끌려나와 이웃들에게 음란한 이름으로 불렸으며 반복해서 얼굴에 구타를 당했다고.

보고서는 “이 같은 공격 후 고소장을 제출한 피해자에 대해, 경찰은 의료적인 기록을 제출할 때까지 문제에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고 전했다.

경찰은 그녀를 향한 폭력을 조사하기보다 그녀의 종교, 종교 서적, 출판물 습득 방법, 출석 교회, 소통하는 인물들에 대해 조사하기 시작했다. 아탈라키협회는 이에 대해 피해자를 위해 변호사를 선임했다고 한다.

협회는 또한 지난 6월 25일 수도의 지하철 역에서 십자가 목걸이를 착용한 혐의로 경찰에 의해 체포되어 심문을 받은 기독교 소녀의 사건을 보고했다. 그녀는 체포된 지 2시간도 채 되지 않아 풀려났다.

지난해 8월, 튀니지 남부에 거주하는 한 기독교 목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살해 위협을 받았다고 한다. 그는 “끊임없는 두려움 속에 살고 있다”면서 “극단주의자들로부터 배교자이자 사회적 위협이라는 이유로 여러 번 괴롭힘을 당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10월, 한 50대 여성은 이슬람교가 아닌 다른 종교적 신념을 갖고 있다는 이유로 오빠에게 구타를 당했다. 그녀는 경찰에 신고했지만, 당국은 이를 듣지 않았다고 보고서는 주장했다.

아탈라키협회는 “튀니지에서 코로나19 격리 규정이 지난해 3월 22일 시작된 후, 국가 기관이 종교 소수자의 지위를 완전히 무시하는 것을 목도했다”며 “소수종교 단체는 국가적 정체성 위기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들이 종교를 자유롭게 행사할 수 있는 능력을 보호할 법적인 제도가 부재하다. 이것이 증오심 표현과 극단주의를 조장한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튀니지의 비무슬림 튀니지인과 소수 종파 소속 무슬림이 직면한 이러한 위협은 소외계층을 법적으로 무시한 산물”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