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건망증이 심한 아이들이 있다. 모든 것을 잘 잊어버리는 아동이다. 건망증이 심한 아이는 부모들의 걱정거리다. 이러다 공부를 제대로 할 수 있을까? 아니면 심지어 일찍 치매가 오는 것은 아닐까? 등을 생각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건망증이 심한 아동은 물건을 챙기지 않는 아동, 정서가 불안정한 아동, 물건을 잃어버리는 아동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유난히 외모에 신경쓰는 아동은 다음 상태를 중심으로 원인을 이해해야 한다.

1. 주의력이 약한 상태

건망증이 심한 아동은 주의력에 문제를 보이는 경우로 볼 수 있다. 주의력 문제는 주의력 결핍 현상이라는 것이다.

이런 주의력 결핍의 부수적 특징은 나이와 발달 단계에 따라 다양하다. 쉽게 좌절하기, 분노 폭발, 지배적 태도, 완고함, 과도하고 빈번한 욕구 충족에 대한 주장, 불완전한 기분, 사기 저하, 불쾌감, 친구들로부터의 따돌림, 낮은 자존심 등이 포함될 수 있다.

학업성취가 흔히 저해되고 평가절하되는데, 전형적으로 가족과 학교 권위상과의 갈등이 초래된다. 지속적 노력이 요구되는 과제에서 부적절한 자기-근면은 흔히 다른 사람에게 나태, 책임감 부족, 적대적 행동으로 해석된다.

특히 증상의 다양성으로 인하여 흔히 문제 행동이 고의적 행동으로 부모에게 인식되기 때문에, 가족 관계에서 흔히 화를 내고 반항적으로 되는 경향이 있다.

주의력 결핍 아동들은 친구들보다 학교 성적이 낮고, 직업 성취도 낮게 된다. 주의력 결핍은 아동들의 기분 장애, 불안 장애, 학습 장애, 의사소통 장애 유병률이 높다.

이 장애는 뚜렛 장애가 있는 개인에게서 흔히 나타나는데, 두 장애가 공존하는 경우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발병이 뚜렛 장애의 발병보다 선행한다.

2. 소유욕이 약한 상태

건망증이 심한 아동은 소유 개념이 약한 상태로 볼 수 있다. 아동의 소유 개념은 애착심을 유발하는 것으로, 이는 정신에나 물건에도 두루 작용되기 때문이다.

아동에게 소유 개념이 분명하면, 물건을 챙기게 된다. 자주 물건을 챙기면서, 그것을 어디에 두었는지도 생각하기 때문이다. 소유욕은 인간의 본능으로, 아동에 따라 조금 다르게 나타난다.

이런 소유 개념은 다른 심리적 현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다. 부모의 애정이 결여되어 있는 경우에는 유달리 소유물에 집착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런 경우 자기 물건을 챙기는 것만이 아니라 남의 물건을 가져오는 경우도 있다.

그런가 하면 소유 관념이 분명치 않은 아이는 부모가 집에서 아동의 모든 시중을 들어주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모든 일을 어른이 대신 해 주기에, 아동의 자발성이 약화된다.

자발성이 약화되면 부모의 의존도가 높아지게 된다. 그러면 아동은 모든 것을 부모가 대신해 주거나 챙기게 되면서 스스로 하려는 마음이 약화된간다. 이는 부모 의존의 역효과이다.

그러기에 부모가 모든 것을 대신해 주는 경우, 즉 강박증이 심한 부모에게서 자녀들의 자발성이 약화된다.

3. 억압을 사용한 결과

건망증이 심한 아동은 부모의 억압이 작용한 결과로 보아야 한다. 이 억압은 자주 간섭이 사용되는 측면이 있다.

간섭(inter- ference)은 망각에 대한 아주 다른 견해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망각은 기억이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사건 전후의 학습들이 섞여져 인출 당시 방해를 받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인출시 방해는 요인에 따라 순행제지와 역행제지로 구분된다. 순행제지(proactive inhibition)는 먼저 학습한 내용이 다음에 하는 학습내용을 기억하는데 방해가 되는 것이다. 옛날 전화번호 때문에 새 전화번호를 기억하는 것이 어려울 때가 있는 것이 그 예이다.

역행제지(retroactive inhibition)는 이전의 것을 기억하는데 방해되는 것이다.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지면 그 내용이 이전의 학습에 관련되어, 이전의 학습내용을 기억하는데 방해가 되는 것이다.

이 방해에는 사용하지 않은 것에 대한 쇠퇴(decay)의 요소도 작용한다. 망각에 대한 가장 오랜 이론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뇌 속의 기억 흔적의 자취가 점차 사라져 일어난다는 것이다.

우리는 많은 기억의 내용이 차츰 시간이 감에 따라 잊혀지고 있다는 것을 느낀다. 그러나 이 이론은 어느 정도 직관적인 것에 의존하는 인상을 준다. 그에 대한 과정에도 아직 직접적인 증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근거에서 망각 현상을 완전하게 설명해 주지 못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단 소멸되었다고 생각했던 기억이 큰 충격을 받거나, 최면 상태에서 회상되는 경우나, 무의식과 같은 것은 이러한 설명으로는 이해가 불가능하게 된다. 이로 인해 순행 및 역행제지가 일어나는 정도는 먼저 학습한 내용과 나중 학습내용의 유사성에 따라 달라진다.

역행제지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의 유사성에 관해서는 스케그스-로빈손(Skaggs- Robinson)가설이 있다.

이 가설은 스케그스와 로빈손(J. Skaggs & J. M. Robinson)이 만든 것인데, 두 학습 사이 유사성이 아주 크거나 적으면 간섭이 적고, 그 중간 정도에서 가장 간섭이 크다는 것이다. 순행제지에서는 유사성이 클수록 간섭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김충렬
▲김충렬 박사. ⓒ크리스천투데이 DB
4. 정리

건망증을 가진 아동을 둔 부모라면, 전술한 원인을 참고해 스스로 반성할 필요가 있다. 부모가 올바르게 양육을 한다 해도, 반드시 원인이 될 만한 조건이 얽혀 있기 때문이다. 부모가 자신을 냉정하게 분석해야 개선 가능성이 보인다.

김충렬 박사(한국상담치료연구소장, 전 한일장신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