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로
㈜에클레시아(http://tochurch.kr)에서 통합 커뮤니케이션 어플 교회로를 출시했다. 교회로는 교회와 관련된 모든 정보들을 다루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다. 광고가 붙어 있거나 사용료를 지불해야 하는 것이 아닌, 누구나 가입만으로 다양한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어플이다.

현재 교회로의 서비스 중 하나인 교회 검색과 미니홈피가 갖추어진 교회는 약 4만개 정도다. ㈜에클레시아 관계자는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은 많은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어서 준비한 기간에 비하여 출시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고 했다. 그래서 더욱 사모하는 마음으로 한국의 미자립교회들을 위하여 동행하며 섬기어 나아가길 소망하며, 모든 사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꾸준히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한다.

모바일 교회 위치와 정보는 기본
교회 관련 커뮤니티 서비스까지

교회로는 위치 기반으로 가까운 교회들이 표시된다. 교회로는 각 교회마다 미니홈페이지 형식을 통하여 교회들을 홍보할 수 있다. 현재는 각 교회마다 교회의 비전과 목사님의 사명들을 작성할 수 있으며, 앞으로는 각 교회들마다 특성있는 미니홈페이지를 개설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 중이다.

교회로는 미자립교회들과 여러 교회들을 위한 서비스로, 이를 통해 재능/공간 나눔/기부, 나누고 섬길 수 있는 나눔터와 참여광장, 기독교 문화와 행사 등을 알릴 수 있다. 교회로의 장점으로 부각되는 건 오랜 기간 준비한, 미자립교회에 꼭 필요한 다양한 나눔의 공간이다.

교인들로 인증된 사람들만 사용

교회로의 회원에는 각 교회의 관리자와 준회원/정회원이 있다. 대부분의 컨텐츠는 가입과 동시에 이용할 수 있지만, 일부는 정회원으로 인증이 되어야 가능하다. 가입 시 입력한 각 교회의 관리자가 교인으로 인증을 하면 정회원으로 등급이 올라가며, 이후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커뮤니티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불미스러운 게시글이나 활동을 방지하고자 함에 있으며, 모든 사용자가 교인으로서의 인증이 됨으로써 보다 양질의 컨텐츠의 서비스가 되기 위한 것이다.

㈜에클레시아 관계자는 “미자립교회들의 현실적인 어려움들을 해결할 방안들을 현재도 계속 생각하고 더 나은 방법들을 찾아보고 있다”며 “앞으로 대한민국 교회의 대부분인 미자립교회를 더 많이 살리고 함께하겠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기독교 어플로서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교회로는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