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 두레수도원
▲동두천 두레수도원.
어떤 분야에서든 성공에 이르려면 꼭 필요한 한 가지가 있습니다. ‘선택과 집중’입니다.

재능이 있는 사람들 중에 자기 재능을 살리지 못하고 이것저것 손대다가 세월을 낭비하고 성공에 이르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이유가 있습니다. 자신의 재능을 믿고 여러 가지 일에 분산시켰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타고난 재능이 있는 사람일지라도, 선택하여 집중하여야 성공에 이를 수 있습니다.

나는 지금 80세 나이입니다. 요즘 들어 두레마을 둘레길을 걸으며 내가 살아온 80년의 세월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끔 가집니다.

그렇게 자신의 삶을 돌이켜 보는 중에 한 가지 아쉬움이 있습니다. 선택하여 집중하지 못한 점에 대한 아쉬움입니다. 너무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벌려 시간과 체력과 자원을 낭비하였다는 후회스러움이 있습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 지난 주 목요일에 어쩌다 보니 약속이 겹쳐, 하루에 설교를 다섯 차례나 했습니다. 그렇게 설교할 때는 괜찮았는데 후에 후유증에 시달려 지금 고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철저히 반성하고 있습니다. 나이를 생각하고 체력을 생각하여 철저하게 선택하고 집중하여야겠다는 다짐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여하한 경우에도 하루에 2번만 설교하겠다는 다짐을 하고 있습니다. 80 나이에 선택과 집중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인생 말년에 큰 아쉬움을 남기고 퇴출당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하루 일과를 짜는 데서부터 약속하는 일과 사람 만나는 일에 이르기까지 내 체력과 시간에 맞추어 선택하고 집중하겠다고 다짐에 다짐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