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교사를 두려워하는 아이들이 있다. 교사에게 경계심을 늦추지 못하는 아동이다. 이런 아동은 교사를 대하면 편하지 않다. 하루종일 교사를 대해야 하는 아동이 교사를 두려워한다면, 그만큼 심리적 위축을 경험하게 된다.

교사를 두려워하면 학습 효과에서 문제를 보일 수 있으므로 서둘러 개선해 주어야 한다. 교사를 두려워하는 아동은 교사를 멀리하는 아동, 교사의 눈치를 보는 아동, 차별을 느끼고 있는 아동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교사를 두려워하는 아동은 다음 심리적 상태를 중심으로 원인을 이해해야 한다.

1. 부정성이 높아진 상태

교사를 두려워하는 아동은 부정성이 높아진 상태로 보아야 한다. 부정성이 높아지면, 두려움이 유발되는 점에서다.

교사를 두려워하는 아동에게 부정성은 정상적이지 못한 것으로, 두려움을 발생시키는 원인이다. 물론 이런 경우 정상적이지 않은 두려움은 아동의 생각에 의해 일어나는 현상이다.

교사를 두려워하는 아동은 사회적 상황에서 사람을 두려워한다.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자신의 과거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은 물론 사회적 경험에 대하여 “상대가 나를 좋아한다는 것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분명 나를 싫어하는 것이다”, “모두가 나를 좋아하지 않으면, 나는 가치가 없는 존재다”, “나는 언제나 무능하고 부족하다” 등의 잘못된 신념을 발달시킨다.

그들은 또한 사회적 환경을 위험하다고 판단하면, 그들의 과거로부터 물려받은 ‘불안체계’가 자동반사적으로 활성화된다.

이것은 불안의 신체적이고 인지적인 증상들인데, 이는 얼굴이 붉어지거나 가슴이 두근거리며 몸이나 목소리에 떨림이 있고 땀이 나며, 주의집중이 잘 안되고 어떠한 생각도 나지 않는다.

그러면 이런 경우에 교사를 두려워하는 아동은 불안을 줄이고 타인에게 부정적으로 평가받지 않기 위하여 안전 행동들을 취해야 한다. 여기에는 주의를 끌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 시선접촉을 피하려 하는 것, 자신이 말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 연설 중간에 중단을 피하는 것들이 대표적인 안전행동들이다.

2, 인정욕구가 높아진 상태

교사를 두려워하는 아동은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가 높아진 상태로 보아야 한다. 더 많이 인정받고자 하는 마음을 가질 때, 야단맞는 것을 더욱 신경을 기울이는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더 많이 인정받으려는 욕구와 관련되는 두려움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두려움을 많이 갖고 있는 아동의 경우에 해당한다. 이와 관련되는 아동은 다른 삶으로부터 부정적 평가를 받게 될 위험성이 있다고 생각되면, 자신을 면밀히 검색하고 관찰하는 방향으로 주의를 돌리게 된다.

이러한 내적 변화에 모든 신경이 집중되면 스스로 느껴지는 모든 것에 주목하게 되고, 이것을 통해 자신의 사회적 인상을 형성하며, 이러한 자신의 사회적 인상을 타인이 실제로 자신을 관찰하고 있는 모습이라고 가정한다.

그들은 타인들이 자신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것을 내적으로 생성된 부정적 정보에 의해 더욱 더 확신을 갖고, 외부의 사회적 단서들을 파악하지 못해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하게 된다.

그러면 인정욕구는 교사를 두려워하는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 그들은 자신과 자신의 수행방식에 대해 더 많이 인정을 받고자 기대하기 때문이다.

사람과의 관계에서 교사를 두려워하는 아동은 비교적 타인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싶은 욕구가 강한 편이다. 이런 현상은 마치 우울한 아동처럼 교사를 두려워하는 아동은 자신의 가치에 대해 부정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는 결과이다.

3. 교사에게 불만을 가진 상태

아동의 교사에 대한 반발 심리는 자신이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다는 심리에서 비롯되는 편이다. 자신을 정당하게 행동하였는데도 교사는 그것을 정당하게 보아주지 않았다는 불만감이다.

물론 이런 경우 아동이 스스로 잘못해 놓고도 야단치면 반발하는 경향도 있다. 그러니까 야단이라면 무조건적으로 싫어하는 아동의 경우다. 이런 반발심리는 칭찬이나 인정을 더욱 요구하고 있는 아동에게 더욱 나타난다.

이런 현상은 정신분석적으로는 일종의 투사적 동일시에 해당한다. 관계이론에서 투사적 동일시는 개인이 특정한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의 행동이나 반응을 유발하는 대인관계 행동유형이다. 이것은 일종의 표현반응과는 무관한 정신작용과 같은 욕구이다.

이런 현상은 아동이 지금까지 접하던 어른과는 전혀 다른 인상을 교사에게서 받고, 당황한 나머지 싫어지는 경우일 수 있다.

그러나 학교에 다니는 초등학생의 경우라면 이제까지의 경험이 부정적으로 누적된 결과이기도 하다. 모든 교사들이 자신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대하지 않는데 따른 반발심리인 것이다.

이런 반발심리와 관련하여 잭 브렘(Jack W. Brehm)의 심리적 반발이론(Psychological Reactance Theory)의 기본적 측면은, 사람들은 그들의 어떤 자유가 위협받고 있다거나 박탈당했다고 생각할 때는 동기적으로 흥분하게 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동기적 흥분을 심리적 반발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반발심은 사람들로 하여금 위협받은 자유를 회복시키려고 만든다는 것이다. 심리적 반발이론은 다소 궤변스럽게 보이는 현상 즉 ‘거역의 심리-역심리’에 주안점을 두고 전개한 것이다.

김충렬
▲김충렬 박사. ⓒ크리스천투데이 DB
4. 정리

교사를 두려워하는 아동을 둔 경우에 해당되는 부모라면, 전술한 원인을 참고해 스스로 반성할 필요가 있다. 부모가 올바르게 양육을 한다 해도, 반드시 원인이 될 만한 조건이 얽혀 있다. 부모가 자신을 냉정하게 분석해야, 개선의 가능성이 보인다.

김충렬 박사(한국상담치료연구소장, 전 한일장신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