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냐 남서부의 한 마을에서 방화범들이 교회 건물 5채에 불을 지르고, 전소된 건물에 배설물을 살포했다고 모닝스타뉴스가 3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달 20일 키시주 냐라이바리 차체(Nyaraibari Chache) 소재 오탐바(Otamba) 마을에 위치한 ‘성모니카교회’가, 다음날에는 성도 100여명이 출석하는 ‘월드와이드교회’와 ‘레기오마리아교회’가, 24일 새벽에는 250여명이 출석하는 오순절 교회가 불탔다.

한 지역 소식통은 “방화범들은 교회를 불태우는 것 외에도, 신자들이 폐허가 된 교회를 다니는 것을 막기 위해 건물에 인분을 퍼다 뿌리는 행위도 저질렀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또 “대다수의 교인들은 화재의 여파로 예배에 참석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으며, 방화범들이 집까지 따라 들어와 가족들을 해칠까 두려움에 떨고 있다”고 전했다.

현지 보도에 따르면, 방화 피해액은 수백만 실링을 넘어섰고, 이는 케냐인의 한 달 최저임금(1만 5천 실링) 수준을 감안할 때 한화로 수억 원에 달한다.

케냐교회와성직자협회(Church and Clergy Association of Kenya)는 언론 성명을 통해 “수사 당국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고 그러한 극악무도한 행위를 저지른 자들을 공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교회 지도자들은 이 지역의 보안을 강화하고, 범인을 찾아 즉시 기소할 것을 경찰에 호소했다.

케냐는 오픈도어선교회가 선정한 2021년 기독교 박해 국가 목록에서 49위에 올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