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교육을 위한 전국교사연합(올교련)과 전국교육회복교사연합(리커버)
▲올바른 교육을 위한 전국교사연합(올교련)과 전국교육회복교사연합(리커버)은 19일 오전 서울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시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2기 학생인권종합계획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올바른 개정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특정 단체의 정치사상 주입 교육의 장 되어선 안 돼”

서울시교육청이 추진 중인 학생인권종합계획의 좌편향 및 동성애 논란에 서울교원단체들이 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학부모 단체들에 이어 교사들까지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올바른 교육을 위한 전국교사연합(올교련)과 전국교육회복교사연합(리커버)은 19일 오전 서울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시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2기 학생인권종합계획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올바른 개정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육진경 리커버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에이즈 신규 감염 수치가 감소하고 있지만 한국은 반대로 증가하며 동성애로 인한 청소년의 에이즈 감염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데, 성소수자 학생 인권교육 강화는 청소년들의 에이즈 감염 확산의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육 대표는 “학생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서울시교육청에서 성소수자 학생의 인권교육 강화를 위해 선행돼야 할 건강상 문제에 대한 언급 및 성정체성 혼란의 원인을 생각해 보는 교육의 기회를 주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성인권 시민 조사관이 동성애의 보건적 폐해를 교육적으로 언급한 것에 논란을 삼고 혐오표현으로 문제 제기한다면 어느 교사가 학생들에게 올바른 인권교육을 할 수 있겠는가. 성인권 시민 조사관이 동성애 보건적 피해를 언급하는 교사를 억압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성평등 용어의 문제점도 제기하며 “성평등은 젠더 이데올로기가 반영된 개념으로 급진적이며 자신이 성을 결정할 수 있는 성주류화 조치를 포함하고 있다. 서울시 교육을 대표하는 공교육기관에서 헌법과 법률이 제시하지 않은 별도의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노동인권’은 특정 단체의 정치사상 주입 도구가 될 수 있기에 배제해야 한다. 학교 현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문제이므로 다양한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고 했으며 “학교 노동교육의 확대 및 활성화 계획이 특정 단체의 정치사상 주입을 위한 교육의 장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교원단체들은 학생들에게 올바른 교육을 할 수 있게 해 달라는 교사들의 요구를 담은 내용을 서울시교육청에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