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더기도운동 2021년 1월
▲원격회의 솔루션 업체의 화상회의 실행 화면.
“너희는 이전 일을 기억하지 말며 옛날 일을 생각하지 말라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 너희가 그것을 알지 못하겠느냐 반드시 내가 광야에 길을 사막에 강을 내리니(사 43:18-19)”.

“Forget the former things; do not dwell on the past. See, I am doing a new thing! Now it springs up; do you not perceive it? I am making a way in the desert and streams in the wasteland(Isaiah 43:18-19)”.

2020년,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했던 한 해였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계획했던 해외 선교사역 일정들이 취소되었습니다. 12년 동안 여름, 겨울로 진행됐던 북한구원 금식성회(지저스아미 컨퍼런스)도 지난 여름에는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기도원에서 모이지 못하고 최초로 유튜브 생방송으로 진행했습니다.

통일광장기도회, 에스더 월요기도회, 탈북민예배, 중보기도학교, 에스더 금요철야 등 모든 정규 프로그램은 유튜브 생중계로 진행했습니다.

화상으로 진행된 열방 중보기도학교

작년 5월 말,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에 속한 선교사님들로부터 요청이 왔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많은 선교사님들이 사역이 중단되거나 제한되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은데, 해외에 계신 선교사님들을 위하여 중보기도학교를 Zoom으로 인도해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순간 당황했습니다. 많은 중보기도학교를 진행했었지만, Zoom으로 기도학교를 해본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참가하신 선교사님들은 중앙아시아(카자흐스탄), 중동(요르단, 레바논, 터키), 아프리카(이집트, 알제리), 유럽(영국, 프랑스, 독일), 북미(미국, 캐나다) 그리고 한국 등 여러 지역에 계셨습니다.

국가마다 시차가 있어서 한국에서 밤 11시에 중보기도학교를 시작하면, 비교적 여러 국가에서 참석하기 좋은 시간대가 되었습니다. Zoom을 통해 말씀을 전하고, 화면을 통해 참가하신 선교사님들의 얼굴을 대하면서 함께 기도했고, 새로운 차원의 사역이 시작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에스더기도운동 2021년 1월
▲2020년 10월 1일 느헤미야 철야기도회에서 브라이언박 목사(CTS콜링갓)가 말씀을 전하고 있다.
유튜브 느헤미야 철야기도회

작년 9월 18일부터 11월 6일까지 ‘52일 느헤미야 철야기도회’를 계획하고 시작했습니다. 2020년 12월 31일까지 낙태법 개정안이 입법되어야 하고, 11월 3일에는 미국 대통령 선거가 있고, 또 날마다 철야기도회에서 기도하고 있는 복음통일을 위한 기도제목을 가지고, 느헤미야가 예루살렘 성벽을 쌓았던 52일을 생각하면서 특별 철야기도회를 시작했습니다.

매일 밤 11시에 유튜브 생방송을 다음날 새벽 2시까지 진행했고, 개인적으로 계속 기도할 분들을 위해 새벽 3시까지 기도찬양을 방송했습니다. 그러나 느헤미야 철야기도회는 11월 6일에 끝나지 않았고, 2021년 1월 31일까지 연장해서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낙태법 개정안이 작년 말까지 입법되지 못했고, 미국 대선도 혼돈 속에서 계속 기도가 필요한 상황이라 기간을 연장하였고, 이와 함께 복음통일을 위한 기도도 날마다 계속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 이전에는 현장 모임에만 주력했는데, ‘느헤미야 철야기도회’가 유튜브 생방송으로 진행되면서 이전 같으면 올 수 없었던 전국과 해외에 계신 많은 기도자들이 함께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110일째 느헤미야 철야기도회가 되었는데, 평균 철야기도회 조회 수가 1만 3천 회 정도입니다. 강사님에 따라 조회수가 20만 회가 넘는 경우들도 있지만, 꾸준하게 조회수 4, 5천 회가 유지되며 충성되이 기도하는 성도님들을 전국과 해외에서 보게 됩니다.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상황이 아니었다면 저는 생각이 부족해서 유튜브 생방송에 역점을 두지 않았을 것이고, 지금도 에스더기도센터에 모이는 기도자들에게만 집중해서 함께 기도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으로 모일 수 없는 상황 속에서 유튜브 생방송이 유일한 출구였기 때문에 유튜브 방송을 했는데, 실제로 주님께서는 훨씬 더 많은 기도자들이 전국과 해외에서 시공을 초월하여 연합하여 기도할 수 있도록 인도하셨습니다.

“이는 내 생각이 너희의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의 길과 다름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는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의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의 생각보다 높음이니라(사 55:8-9)”.

에스더기도운동 2021년 1월
▲느헤미야 철야기도회에서 복음통일과 미국대선, 낙태법개정을 위해 기도하는 모습(유튜브 영상 캡처).
2021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

2021년 새해를 시작하면서 그리고 새로운 10년을 시작하면서, ‘이전 일을 기억하지 말며 옛날 일을 생각하지 말고’ 주님께서 새롭게 시작하시는 일을 주목하며, 그 인도하심에 순종하며 감사함으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광야에 길을, 사막에 강을 내기 시작하셨습니다. 황량한 광야에 길이 나면 많은 사람들이 순적하게 오가면서 쓸모 없었던 땅들이 개간되고 많은 사람들에게 유익을 줄 것입니다.

사막에 물줄기가 터져나와 강물을 이룰 때 꽃과 나무가 자라고, 많은 숲을 이루고, 동물들이 뛰어놀고, 모래밭이 옥토로 바뀌는 생명의 역사가 시작될 것입니다.

역경은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를 보여줍니다. 코로나19가 코로나20이나 21로 바뀔 수 있지만, 어떠한 상황에서도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살아간다면, 우리는 주님께서 행하시는 새 일에 동역자가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2021년 새 일을 시작하셨고, 이제 우리 가운데 나타나고 있습니다. 광야 같은 세상에 길을 내시고, 사막에 생명의 강을 내시는 주님의 역사를 믿음의 눈으로 바라보며 그 부르심에 순종하며 나아갑니다. 2021년 새해는 복음통일의 원년이 되기를 소원하며 기도드립니다.

에스더기도운동 이용희 대표
▲에스더기도운동 이용희 대표 ⓒ크리스천투데이 DB
#에스더기도운동 #에스더기도운동본부 #국가기도 #이용희교수

이용희 교수 (에스더기도운동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