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세계로교회 담임 손현보 목사가 최근 주일예배 설교에서 “끝까지 예배를 드릴 것이고, 그로 인해 처벌을 받는다면 법적 소송도 불사하겠다”고 밝혀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이에 대해 그를 지지하는 이들은 정부 방침이 부당한 탄압이라고, 반대하는 이들은 국민들의 안전과 정서를 무시한 언행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에 대한 지지 여부를 떠나, 손 목사의 선언이 있은 지 불과 며칠 만에 전국 각지에서 많은 이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전국 17개 광역시·도 226개 시·군·구 기독교연합 주최로 지지 집회를 연 것은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손 목사가 대외 활동에 매우 소극적인 편이었음을 고려하면 더욱 그렇다. 그만큼 많은 기독교인들이 현 정부 당국의 방역지침이 여러 면에서 과도하고 모순될 뿐 아니라 비과학적·비의학적이라는 점에 분노하고 있다.

교회에서 확진자가 많이 발생한다고 하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당국은 교회 예배 참석자 중 확진자가 발생하면 해당 예배 참석자를 전수검사하는 반면, 다른 시설들의 경우 확진자가 발생해도 대개 밀접접촉자만을 검사한다. 이미 수많은 ‘깜깜이 확진자’가 존재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인 점을 감안할 때, 조사 대상을 어떻게 선정하느냐는 확진자 수에 매우 결정적인 요소다.

심지어 매일 수많은 사람들이 만원을 이루는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의 경우 아예 역학조사가 제대로 실시되지 않고 있다. 조선비즈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코로나 전파 위험성이 있는 경우 확진자와 동승한 탑승자에 대해 역학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방역당국의 원칙이지만, 서울시 관계자에 따르면 실제 시내 현장에서는 인력부족 심화로 대중교통 이용자들에 대해서는 역학조사가 거의 실시되지 않았다고 한다. 지금껏 대중교통을 통해 코로나 확진 사례가 보고되지 않았던 것은 실제로 지하철, 버스, 택시 등에서 확진자가 없었던 게 아니라 역학조사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게 서울시의 설명이라고 보도됐다.

교회 예배에 많은 이들이 참석해도, 방역수칙(발열 체크, 손 소독, 거리 두기 등) 만 준수하면 추가 감염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 이미 여러 차례 확인됐다. 그렇다면 방역수칙을 잘 준수하는 전체 교회들을 상대로 예배를 못 드리게 하려고 씨름하는 것보다, 일부 미준수 교회들을 계도하고 교육하는 데에 집중하는 것이 방역 효율 면에서도 훨씬 낫다.

교회들 뿐 아니라 다른 각종 시설들에서도 더 이상은 못 참겠다며 하나둘씩 들고 일어서는 중이다. 아직 백신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해 코로나 사태가 언제까지 더 계속될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언제까지 정부 당국은 이처럼 비합리적 조치로 국민들을 억누르려 할 것인가? 부디 속히 이를 바로잡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