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셉
▲국민주권행동, 자유인권실천국민행동 등 관계자들이 동부구치소 집단 감염 책임자에 대한 고발장을 냈다. ⓒ주요셉 자유인권실천국민행동 공동대표
국민주권행동, 자유인권실천국민행동 등 단체가 4일 서울동부구치소 앞에서 추미애 법무부장관 등 ‘코로나 방역 5적(五敵)’ 검찰 고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현재 우리나라는 코로나19(우한폐렴) 방역에 가려진 문재인 정부의 폭정에 국민들이 큰 고통을 겪고 있다”며 “정부는 온갖 비리와 각종 정책 실패를 덮기 위해 코로나 방역을 정치적으로 악용해왔고, 그로 인해 예기치 않는 참사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이어 “최근 서울동부구치소에서 대규모로 발생한 코로나 집단 감염 사태는 이의 전형이며, 경악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1월 3일 오전 8시 기준 법무부가 발표한 전국 교정시설 코로나19 확진자 총수는 1,108명에 달한다”고 했다.

이들은 “우리는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물론, 문재인 대통령과 정세균 국무총리, 박능후 전보건복지부 장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에게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으며, 이들을 ‘코로나방역 5적(五敵)’으로 규정하고 강력히 규탄하는 바”라며 “가장 분노하는 건 법무부가 할 일을 제대로 하지 않고 사태를 키웠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번 서울구치소 코로나 집단 감염 사태에 대한 책임자들을 대검찰청에 고발하기로 결정했다”며 “코로나 정치 방역을 강력히 규탄하고, 국민적 공분을 산 서울동부구치소 코로나 집단 감염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어 정세균 국무총리, 추미애 법무부장관, 이영희 법무부교정본부장,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박호서 동부구치소장을 형법 제122조에 따른 직무유기 및 제123조에 따른 직권남용, 제268조 업무상과실·중과실치사상 혐의로 검찰청에 고발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