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속에서 진정한 자유인으로 사는 법
생각과 마음, 의식과 사랑, 대인관계, 영혼 등

지혜의 말씀 서
지혜의 말씀 書(서)

양덕배 | 북갤러리 | 237쪽 | 13,000원

“당신 마음 속에는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사물의 이치를 빨리 깨닫고 아름다운 삶을 살기 위한 제언을 담은 책 <지혜의 말씀 書(서)>가 발간됐다.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분함과 억울함 등은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불순물의 감정들은 시간이 지나고 나면서 서서히 없어지는데, 저자는 작은 깨달음들을 얻으면서 더욱 변화되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에 지난 10년간 인생의 변동기마다 글을 쓰기 시작해 삶의 깨달음을 얻으면서 변화되었던 모습들을 책에 글로써 풀어놓았다.

저자는 “명상으로 일구어낸 이 책에 별처럼 영롱하게 빛나는 지혜의 말씀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으니 이를 헤아리고 실천하면, 한 번뿐인 인생을 결코 후회하지 않고 살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후회하지 않고 살 수 있는 ‘삶의 지표’들을 수록한 이 책은 인생에서 올바른 방향을 잡아주는 바른 생각을 비롯해 명상, 마음, 도(道), 인격, 영혼, 덕(德), 의식(意識)의 전환, 사랑, 대인관계 그리고 삶의 생활 등 인생에 꼭 필요하고 유용한 지혜의 말씀들이 들어 있다.

책 속 내용은 일상생활 속에서 진정한 자유인으로서의 삶을 사는 법을 깨우친 저자가 지난 삶 속에서 투영된 것들을 중심으로 직접 쓴 것들로, 머리보다는 가슴으로 기록했다고 한다.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이나 삶의 과정에서 경험한 것들이 새롭게 기록되고 정리된 <지혜의 말씀 書(서)>는 바른 마음과 바른 행동으로 밝은 세상을 살아가는 표본으로 삼을 만하고, 실행해야 할 글귀들이 담겼다.

올바른 삶을 위한 이정표가 될 내용들을 정리한 이 책이 소개하는 지표들은 마음 수양의 지침으로, 생각과 마음, 의식, 사랑, 대인관계, 삶의 생활 등이다. 저자는 “현대사회를 살면서 후회하지 않고 살 수 있는, 우리 삶에서 꼭 필요한 지표들”이라고 소개했다.

먼저 ‘A. 생각, 명상’의 경우 생각의 발전과 혼자라는 것의 참의미, 생각의 문제, 생각의 벽, 비속어(욕) 등을 다루고 있다.

이어 ‘B. 마음’에서는 마음그릇, 마음의 劒(검), 필연성, 행복의 크기, 마음 비움의 의미, 마음 다스림, 마음의 눈 등을 전한다.

‘C. 도(道), 인격’에서는 하늘의 기운(氣運)과 생사(生死)의 경계선, 생사(生死)의 유(有)와 무(無), 도(道)의 깨달음, 도(道)에 이르는 길, 무(無)의 6도(道) 4생(生) 등을 소개하고 있다.

‘D. 영혼’과 관련해서는 사람의 영혼과 신(神)의 통제, 신(神)에 대한 존재 여부, 마음과 영혼, 영혼의 존재 등에 대한 바른 마음을 담았다.

‘E. 의식(意識)의 전환’은 주인의식을 비롯해 인생 가치관, 소명의식(召命意識), 진정한 스승, 인성(人性)과 사랑의 의식 등에 대해, ‘F. 사랑’에서는 사랑의 개념과 정의(定義), 종류, 종교의 이념(理念) 등에 대해 설파하고 있다.

‘G. 대인관계’의 경우 대인(對人)관계와 인맥관리, 과잉 친절, 자기 부덕의 소치, 욕심, 신뢰, 당당히 살기 등에 대한 지혜의 말씀들을 전한다.

끝으로 ‘H. 삶의 생활’은 참다운 삶과 진실한 삶, 동기에 의한 삶, 물의 순리대로 사는 삶, 가장 잘 사는 길, 무욕의 삶, 어리석은 삶, 성공한 삶 등 개선하면 달라지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