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코로나 바이러스 총살
ⓒpixabay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북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관련 발언에 대해 “망언”이라고 맹비난했다.

북한은 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확진자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데일리NK 등에 따르면 격리자와 코로나 의심 증세 사망자가 꾸준히 있어왔다. 또 북한은 중국에 갖다온 뒤 ‘발열 증세’가 있는 사실을 숨겼다는 이유로 국민을 총살하는 행위를 하기도 했다.

이 가운데 강 장관은 지난 5일, 바레인에서 열린 마나마 대화 제1세션 ‘코로나 팬데믹 글로벌 거버넌스’에서 “북한이 우리의 코로나19 대응 지원 제안에 반응하지 않고 있다”며 “이 도전(코로나19)이 북한을 더욱 북한답게 만들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또 “그들(북한)은 여전히 어떠한 (코로나19 확진) 사례들도 없다고 말하지만, 이는 믿기가 어렵다”며 “모든 징후가 북한 정권이 자신들이 없다고 얘기하는 그 질병(코로나19)을 통제하는 데 매우 집중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이것은 조금 이상한 상황”이라고 했다.

이에 김 부부장은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9일 발표한 8일자 담화에서 “남조선 외교부 장관 강경화가 중동 행각 중에 우리의 비상방역 조치들에 대하여 주제넘은 평을 하며 내뱉은 말들을 보도를 통해 구체적으로 들었다”며 “앞뒤 계산도 없이 망언을 쏟는 것을 보면 얼어붙은 북남관계에 더더욱 스산한 냉기를 불어오고 싶어 몸살을 앓는 모양”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오픈도어즈의 박해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은 19년째 박해국가순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발간된 (사)북한인권정보센터 부설 북한인권기록보존소의 ‘북한인권백서’에서도 북한은 정권 안정, 사회질서 등 정책 강화를 위한 ‘생명권’ 침해를 여전히 자행하고 있다. 탈북자에 대한 처벌 강화 및 열악한 구금 시설로 인해 피의자와 구금자의 권리가 침해된 사건도 계속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 한국미래이니셔티브(대표 마이클 글렌디닝)는 최근 ‘북한 내 종교의 자유 침해 실태’를 발표하며 “신앙, 혹은 종교와 관련된 요소가 인권 침해 발생에 있어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주된 인권 침해 유형은 임의 체포, 임의 구금, 임의 투옥, 임의 심문, 강제북송, 고문, 폭행, 연좌제, 성폭력, 공개 처형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