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 정신과 코로나 극복

3.1운동 정신과 코로나 극복
라영환, 임희국 외 5인 | 들음과봄 | 228쪽 | 14,500원

시대의 고난과 어려움 앞에 한국교회는 어떤 희망을 줄 수 있을까? 코로나로 위기에 놓인 세상과 한국교회, 3·1운동 정신에서 방향을 찾다!

전 세계가 코로나19로 인해 신음하며 아파하고 있다. 이러한 대재앙적인 전염병은 오늘의 특별한 문제가 아니다. 역사적으로 전염병이 창궐하였을 때 수많은 그리스도들은 자신의 삶을 헌신하여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타냈다. 지금 한국교회는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과 함께 세상 속에서 지탄을 받고 있다. 오늘날 한국교회가 놓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3·1운동의 정신을 통해 살펴본다.

7명의 저자는 나라를 잃고 신음하던 일제강점기 시절 교회가 나라를 위해 어떻게 나아갔는지를 한국에 복음이 전해지던 시기에 헌신했던 선교사들과 믿음의 선배들의 이야기를 전한다. 일제의 핍박과 함께 전염병이 창궐하여 우리 민족은 힘든 삶을 살고 있었다. 선교사들과 믿음의 선배들은 독립을 위해 기도했을 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방법을 찾아 연약한 이들을 돌보며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했다.

코로나19로 위기에 놓인 세상과 한국교회에 3·1운동의 정신을 기억하는 것은 추억을 되새기는 활동이 아니라 오늘을 향한 대답이며 내일을 향한 희망이다. 3·1운동 정신을 되새겨 오늘을 사는 그리스도인들이 지금 머문 곳에서 어떻게 살아야 할지 지혜를 제공하는 지침서이다.

하나님은 고난을 허락하신다. 사랑의 하나님이 고난을 허락하신다는 말은 하나님의 성품에 어긋나는 것 같다. 고난이 죄로 인한 결과일 때도 있지만 하나님은 그 모든 고난을 통해 성도가 정결케 되고 성숙하게 되길 원하신다. 전염병과 자연재해 그리고 수많은 어려움을 통해 성도는 더욱 정결한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이다.

한국교회가 세상에서 질타를 받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가 고통받고 있는 상황 가운데 특정 몇 곳의 이기주의적인 모습이 전체 한국교회의 모습인 양 호도당하고 있다. 특정 몇 곳의 이야기라도 말하기엔 핑계처럼 들리는 것 같다. 오히려 전체 한국교회가 책임을 통감하며 함께 아파하고 애통해야 할 시기라고 생각된다.

이 책은 우리 민족이 일제강점기로 엄청난 고통을 당할 때의 한국교회가 어떠했는지를 보여준다. 복음을 전해주는 선교사님들과 또한 복음을 먼저 접한 신앙의 선배들이 일제의 핍박과 전염병이 창궐한 상황에서 민족을 위해 어떻게 기도하며 사역을 하였는지 기록한다. 그들은 단순히 건물의 교회를 지키고 보존하는 것이 아니라 삶으로 민족의 아픔에 동참하였다. 스코필드 선교사는 일제의 만행 현장을 기록하며 세계에 이를 알렸으며 에이비슨 선교사는 전염병으로 고통받는 백성을 고쳤다. 그 외에도 수많은 선교사들과 성도들이 이 일에 앞장섰다. 특별히 3·1운동은 기독교의 정신이 분명하게 드러난다. 독립선언문을 작성한 민족대표 33명 중 16명이 기독교인이었다. 이들은 민족의 아픔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증거했다. 기독교학교는 독립선언서와 태극기를 전국 곳곳으로 전달하고 또한 만세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3·1운동은 민족의 아픔에 동참한 연대와 협력의 기독교 정신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운동이었다.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상황 가운데 한국교회는 3·1운동의 정신을 기억해야 한다. 세상의 아픔에 동참하며 그들과 연대하고 협력하여 이 고난을 이겨내야 한다. 이 책은 한국교회가 잃어버린 3·1운동의 정신을 다시금 떠올리고 현재의 아픔을 극복하며 또한 새롭게 다가올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저자 소개

라영환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칼빈과 판넨베르크의 종말론적 해석학에 관한 연구로 신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총신대학교에서 조직신학을 가르치고 있다. 저서로는 《광야에서 길을 찾다, 《천국을 소유한 사람》, 《모네, 일상을 기적으로》, 《반 고흐의 예술과 영성: 반 고흐 꿈을 그리다》, 《개혁주의 조직신학개론》이 있다.

임희국
장로회신학대학교 명예교수, 이 신학교에서 교회사 교수로 봉직했다. 올해 2020년부터 ‘한국실천신학연구소’를 운영하는데 교회력과 성서정과에 따른 설교본문을 학자들의 주석과 목회자들의 설교 구성을 바탕으로 『예배와강단』을 발간했다. 이는 매 주일 강단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증언하는 목회자와 그 말씀을 나누며 교회를 섬기는 동행이다.

안명준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를 졸업 후, 미국 리폼드신학교(Th.M.), 웨스트민스터신학교(Th.M.)와 남아공 프리토리아대학교에서 칼빈의 해석학에 관한 연구로 신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한국복음주의 조직신학회 회장, 조직신학연구 편집위원장, 칼빈탄생 500주년기념사업회 실행위원장, 한국개혁신학회 부회장을 역임하였고 현재 평택대학교 피어선신학대학원의 조직신학 교수이자 한국장로교신학회 회장으로 신학자들과 한국교회를 위한 책들을 편찬하고 있다.

이은선
역사교육학과 신학을 전공하고 총신대학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안양대학교에서 교회사 교수로 가르치고 있다. 안양대 인문한국플러스 사업단 단장을 맡고 있으며, 한국개혁신학회 회장으로 섬기고 있다.

박홍규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과를 졸업하고 침례신학대학교에서 목회학 석사를 취득한 후 미국 뉴올리언즈침례신학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과정으로 공부했다. 영국 애버딘대학교에서 조직신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침례신학대학교와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조직신학 교수로 섬겼으며, 종교개혁과 후기종교개혁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왔다. 특히 존 오웬, 리차드 백스터 등 다양한 청교도 원전을 번역하여 한국교회에 소개하는 일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김요섭
서울대학교에서 철학을 전공했으며 총신대학교에서 목회학 석사 과정을 마친 후 미국 예일대학교와 영국 에딘버러대학에서 신학석사를, 캠브리지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종교개혁사와 칼빈의 신학을 강의하고 있으며 바른 회복으로서의 교회개혁에 대한 연구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권순웅
경제학과 신학을 전공하고 미국 그레이스신학교에서 선교학박사를 취득했다. 천막 교회를 개척, 부흥하여 현 주다산교회로 성장, 담임목사로 사역하고 있다.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초빙교 수로 후학을 가르치며 하나님 주권을 따르는 선교변혁적 퍼스 트무버(first mover)이다.

추천사
지금 한국 사회는 코로나19로 인한 깊은 그림자에 덮여 있습니다. 한치 앞이 보이지 않는 암울한 이때 우리는 지나간 역사를 되짚어 보며 무엇을 기억해야 하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소중한 자료가 모여서 아름다운 역사를 기억하게 할 것이고 그것이 오늘을 사는 그리스도인들이 지금 어떻게 살아야 할지 지혜를 제공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이규현(은혜의동산교회 담임목사)

이 책은 코로나19 시대를 역사적인 시각으로 재해석하도록 예리한 통찰력을 제시하며 현재를 사는 지혜를 배울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또한 우리가 이 시대에 당면한 난관들을 어떻게 헤쳐 나갈 것인지 해답을 줍니다. 기독교의 역사를 통해 고난을 극복하는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강명우(화성시 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3·1운동 정신은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기독교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코로나19라는 유례없는 위기상황에서 한국교회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것은 물론, ‘연대와 협력’으로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는 데에도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서철모(화성시 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