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구원
김구원 교수(전 개신대학원대학교)와 함께하는 강좌 ‘복음, Revisited’가 서울 합정동 양화진 독서당(구 양화진책방)에서 11월 2일부터 12월 7일까지 매주 월요일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총 6차례 개최된다.

본 강좌는 ‘그리스도인으로 산다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기획됐다. ‘나는 누구인가: 그리스도인의 정체성’, ‘하나님의 뜻 분별하기: 공부의 계명’, ‘하나님의 뜻 행하기: 체데카의 계명’, ‘하나님의 성품 입기: 헤세드와 거룩’, ‘그리스도인들의 책임과 공공성: 어떻게 나와 다른 사람들과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을까?’, ‘모세와 여호수아로 알아보는 복음 운동의 전략: 팔로십과 리더십’이 각각 진행된다.

수강료는 회당 15,000원이다. 김구원 교수는 서울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웨스트민스터신학교에서 목회학 석사 학위(M.Div.)를, 미국 시카고대학교에서 철학박사 학위(M.A., Ph.D.)를 받았다.

김구원 사무엘상
▲김구원 교수. ⓒ크투 DB
우가릿 문헌과 사무엘상 본문을 비교문학적으로 연구한 박사학위 논문이 E. J. Brill 출판사의 세계적인 구약 연구 시리즈인 Supplements for Vetus Testamentum에 145번째 책으로 출판돼 한국인 최초로 이 시리즈 저자가 됐다. 미국 IVP의 Dictionary of the Old Testament(2008)와 Logos의 Lexham Bible Dictionary(2012), 그리고 Baker Illustrated Dictionary of the Bible(2013)에 공저자로 참여하여 영미 학계에 먼저 이름이 알려졌다.

일반인과 평신도에게 구약 성경과 고대 근동 문화를 가르치고 소개하는 일에 관심이 많으며, 이에 관련된 영문 및 우리말 단행본과 논문도 다수 출간했다. 저서로는 그리스도인을 위한 통독 주석 시리즈 《사무엘상》과 《사무엘하》, 《김구원 교수의 구약 꿀팁》, 《가장 아름다운 노래: 아가서 이야기》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맥스 디몬트의 《책의 민족》, 요람 하조니의 《구약 성서로 철학하기》, 프리처드의 《고대 근동 문학 선집(공역)》 등이 있다.

신청 및 문의: 02-333-5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