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
▲ZOOM으로 진행된 지속 가능한 만달레이 스마트시티 개발 웨비나. ⓒ한동대 제공
한동대학교(총장 장순흥) 유네스코 유니트윈 사업단이 “16일부터 18일까지 경주 및 미얀마 만달레이에서 만달레이 스마트시티 개발캠프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는 지속 가능한 개발도상국 스마트시티 및 개발도상국 도시문제 해결 논문발표 세미나와 만달레이 스마트시티 웨비나로 진행됐다.

이번 웨비나는 만달레이 기술대, 한동대, 서울대 각 교수 1명씩 패널로 참석하는 등 총 256명을 대상으로 만달레이 도시의 역사 소개, 스마트시티와 지속 가능한 이동성, 스마트시티 설계 트렌드 특강이 진행됐다.

또한 전 세계의 저명한 스마트시티 사례소개 및 특징 강의 및 참여자의 리서치를 통해 개발도상국에서의 스마트시티 개발 문제 및 대안을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한 논문을 발표했다.

캠프
▲캠프에 참가한 한동대 학생들. ⓒ한동대 제공
이번 캠프를 총괄한 한동대 서덕수 교수는 “웨비나 특강과 토론, 개별연구 및 논문 발표 세미나를 통해 개발도상국 도시를 스마트시티로 전환하기 위한 다양한 대안을 고안해 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이번 캠프의 참가 학생들이 앞으로 개발도상국 도시가 당면한 문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여 스마트시티로의 도약을 이끌어갈 수 있는 리더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웨비나에 패널로 참가한 만달레이기술대 수 수 교수는 “이번 웨비나를 개최해준 한동대학교에 감사하다”며 “이번 웨비나에 참가한 미얀마 학생들이 스마트시티에 대한 시각을 확장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향후 양교간 긴밀한 협력이 지속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동대학교는 이번 웨비나를 공동개최한 만달레이기술대학교와 향후 캠프 개최 및 공동논문 연구를 통해 스마트시티 인재 양성에 힘쓸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