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70편 강해
요절 “주를 찾는 모든 자들이 주로 말미암아 기뻐하고 즐거워하게 하시며 주의 구원을 사랑하는 자들이 항상 말하기를 하나님은 위대하시다 하게 하소서(4절)”.

민들레 씨앗 꽃 오요한
▲민들레꽃. ⓒUnsplash
오늘 시편은 시편 40편의 뒷부분과 유사합니다. 시편 40편이 기막힌 웅덩이에서 구원받은 후에 드리는 기도라면, 오늘 말씀은 독립되어 있는 상황에서 드리는 기도라는 것이 다릅니다.

다윗은 절박한 상황에서 하나님께 기도드립니다. 나 자신을 위해서, 원수를 위해서, 그리고 성도를 위해서 기도합니다. 주를 찾고 주를 사랑하는 모든 자들이 기뻐하는 세상이 오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주를 사랑하는 자들이 가득한 하나님 나라가 오도록 기도합니다.

1. 나의 영혼을 건지소서

“하나님이여 나를 건지소서 여호와여 속히 나를 도우소서(1절)”.

지금 다윗은 전쟁의 긴박한 상황에 있습니다. 최전선에 있습니다. 다윗의 생명을 찾는 자들이 있습니다. 다윗의 영혼을 노리는 자들이 있습니다. 다윗을 낙심하게 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다윗에게 불신을 심고 지옥에 보내고자 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다윗의 절망적인 상황을 기뻐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다윗이 망하는 것을 보고 아하 아하 잘 되었다고 조롱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남이 잘못 되는 것만을 기뻐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마치 십자가의 예수님을 보고 조롱하며 머리를 흔드는 자들과 같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구원을 받을 수 없다고 조롱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다윗은 조롱 받는 그때, 물질이나 사람을 의지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을 의지하였습니다. 다윗은 그들에게서 자신의 영혼을 건져주시고 도와주시도록 기도합니다. 이대로 하나님 앞에 갈 수 있도록 영혼을 깨끗게 해달라고 기도합니다.

하나님의 뜻은 내 영혼을 깨끗하게 하기를 바라시는 것입니다. 다윗은 절박한 상황에서 속히 도와달라고 기도합니다.

2. 조롱하는 자들이 수치를 당하게 하소서

“나의 영혼을 찾는 자들이 수치와 무안을 당하게 하시며 나의 상함을 기뻐하는 자들이 뒤로 물러가 수모를 당하게 하소서 아하, 아하 하는 자들이 자기 수치로 말미암아 뒤로 물러가게 하소서(2-3절)”.

다윗은 자신을 죽이고자 하는 자들이 수치와 무안을 당하게 해달라고 기도합니다. 수치로 말미암아 뒤로 물러가게 해달라고 기도합니다. 나를 조롱하는 자가 언제 수치를 당합니까? 그들의 조롱이 헛될 때 수치를 당합니다. 내가 행복하고, 내가 잘 될 때 조롱하는 자들이 수치를 당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은혜로 행복해야 합니다. “나는 당신 때문에 행복합니다”라고 말하면 그들이 부끄러움을 당하게 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를 조롱하는 자들이 예수님이 부활하여 그리스도가 되자 수치를 당합니다. 다윗은 나의 부끄러움을 제거하고 부활을 통하여 조롱하는 자들이 수치를 당하게 해달라고 기도합니다.

3. 주를 사랑하는 자들이 행복한 세상이 오게 하소서

“주를 찾는 모든 자들이 주로 말미암아 기뻐하고 즐거워하게 하시며 주의 구원을 사랑하는 자들이 항상 말하기를 하나님은 위대하시다 하게 하소서(4절)”.

주를 찾는 자들은 위기의 순간에 주를 의지하는 자들입니다. 하나님을 의지하는 성도들입니다. 다윗은 주를 찾는 모든 성도들이 주로 말미암아 기뻐하도록 기도합니다. 주님의 구원을 사모하며 주님을 의지하는 자들에게 구원을 베풀어주시도록 기도합니다.

주의 구원을 사랑하는 자들은 주님을 사랑하고 주님의 도움을 바라는 자들입니다. 세상을 사랑하지 않고 세상의 도움을 구하지 않는 자들입니다. 다윗은 이들이 항상 하나님은 위대하시다고 말하는 세상이 오게 해달라고 기도합니다.

우리 믿는 사람들이 하나님이 놀랍게 역사하셨다고 간증해야 합니다. 좋은 소식을 듣고 좋은 일들을 보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내가 전하는 소식이 다른 사람에게 걱정을 끼치게 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를 보는 사람들이 “건강해 보이십니다”, “좋은 일이 많아 보입니다”라고 하는 말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아유, 늙으셨나요? 어디 아프세요? 누구 죽었어요?” 이런 말을 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주를 찾는 자들이 기뻐하는 세상이 좋은 세상입니다. 선한 사람이 기뻐하고 악한 사람이 슬퍼해야 합니다. 정직하게 사업하는 사람이 잘 사는 사회가 되어야 합니다.

다윗은 의인을 보호해주시고 원수를 물리쳐주신 주님 때문에 즐거워하게 해달라고 기도합니다. 의인은 주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살아야 합니다. 그들이 구원받은 사실 때문에 기뻐하는 것이 아니라, 구원을 주신 주님 때문에 기뻐하게 해달라고 기도합니다.

다윗의 관심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주님과 관계를 회복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생명이요 천국이요 복음입니다!

다윗은 주님을 사랑하고 주님을 즐거워하고 주님을 높이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항상 주님을 높이기를 원합니다.

한나는 자식이 없었을 때, 하나님을 의지하였습니다. 하나님은 그를 도와주셔서 사무엘을 주셨습니다. 한나는 사무엘을 주신 하나님으로 인하여 즐거워합니다. 한나와 같이 주의 구원을 사랑하는 자들이 하나님으로 인하여 즐거워하게 해달라고 기도합니다.

4. 속히 내게 임하소서

“나는 가난하고 궁핍하오니 하나님이여 속히 내게 임하소서 주는 나의 도움이시요 나를 건지시는 이시오니 여호와여 지체하지 마소서(5절)”.

다윗은 가난하고 궁핍합니다. 다윗은 나약합니다. 의지할 아무 것도 없습니다. 다윗은 왕입니다. 가난하고 궁핍한 것은 물질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마음에 겸손한 상태입니다. 다윗은 마음이 가난했습니다. 하나님의 도움을 갈망합니다.

다윗은 하나님을 나의 도움이요, 나를 건지시는 자라고 고백합니다. 그는 하나님을 깊이 사랑하고 신뢰합니다. 그는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고 주님의 건지심을 구합니다. 다윗은 지금 긴박한 상황에 있습니다. 그러니 속히 임하시고 구원해달라고 기도합니다.

다윗은 인내에 한계를 느끼고 있습니다. 나약함이 있습니다. 짐을 지는 지개를 처음에 지고 가면 견딜만 합니다. 오분, 십분, 삼십분 가면 점점 더 무거워집니다. 그래서 쉬어갑니다. 다윗은 점점 삶이 무거워지니 빨리 도와달라고 합니다.

젊어서 공부하고 연애하고 자녀 키우고 나면 중년이 넘어서 나는 누구인가 생각하며 우울해집니다. 나이가 들면 마음이 가난해집니다. 그때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합니다. 그때가 복이 있는 때입니다.

주기철 목사님이 이렇게 기도합니다. “하나님이여, 나의 영혼을 속히 불러주세요. 이대로 오래 가면 저 순교하지 못합니다.” 그는 4년 반을 감옥에서 고생합니다. 일제는 그를 때리고 잠을 재우지 않습니다. 그의 기도는 인간의 연약함을 잘 말해줍니다. 속히 도와달라는 기도는 매우 인간적인 기도입니다.

5. 주를 사랑하는 자들이 가득한 세상이 되게 하소서

다윗은 자신의 영혼을 찾는 자들이 수치와 무안을 당하도록 기도합니다. 주를 찾는 자들이 기뻐하고 즐거워하도록 기도합니다. 다윗은 주를 사랑하는 자들이 가득한 세상이 되도록 기도하고 있습니다. 이 땅에 하나님 나라가 임하도록 기도하고 있습니다. 아멘!

오요한 목사
천안 UBF
성경66권 유튜브 강해설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