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 두레마을
▲동두천 두레마을.
이스라엘의 전 수상 시몬 페레스는 수상 재직 시 국가경영을 마치 창업 기업을 경영하듯이 한 분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특히 사막 같은 땅 이스라엘 국토에서 농업을 일으킨 인물입니다. 그는 농업에 대하여 창의력이 넘치는 발언을 하였습니다.

“농업은 95%가 과학이요, 5%가 노동이다.”

나는 시몬 페레스의 농업에 대한 이런 관점을 높이 평가합니다. 한 국가의 최고 지도자의 농업에 대한 이런 신념을 공감을 표명합니다.

이런 지도자가 있었기에 이스라엘 국가는 사막 황무지 땅을 농업국가로 발전시켰습니다.

프랑스의 전 대통령 니콜라 사르코지 역시 농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였습니다.

“농업은 나노공학, 우주산업처럼 미래를 여는 열쇠이다.”

사르코지 대통령의 말처럼 농업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가장 유망한 산업입니다.

나는 우리나라의 수재들이 의과대학이나 법과대학을 지망하지 말고, 농과대학을 지망하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농업이 창의력과 과학 정신과 도전 정신을 길러 주는 최고의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의사가 되는 것보다, 판사가 되는 것보다 농업 과학자가 되기를 젊은이들에게 권하고 싶습니다.

농업 분야에서 창의력을 기르려면 청소년 시절부터 식물의 경이로운 세계를 접할 수 있게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시몬 페레스 수상이 지적하였던 것처럼, 농업이 95%가 과학이요, 농민의 농업 노동은 불과 5%란 사실을 깨닫게 하여 주어야 합니다.

네덜란드는 농토 면적이 우리나라와 비슷한 크기입니다. 일조량이 부족하고 농업 인구도 우리의 7분의 1 정도입니다. 그럼에도 2015년의 경우 농산품 수출 857억 달러였습니다. 같은 해 우리는 농축산물 수입이 301억 달러였습니다.

우리나라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고도 시급한 사안이 산업의 각 분야에서 창의력과 개척 정신을 높여 나가는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