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 광장 재인산성 에버랜드
ⓒ인터넷 커뮤니티 캡쳐
정부가 10월 3일 개천절 당일 경찰 등을 동원해 광화문 일대의 집회를 통제한 가운데, 이에 대한 각계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경찰은 당일 서울 시내 진입로에 90곳의 검문소를 설치하고, 광화문부터 서울시청까지 구간에 경찰 버스로 차벽을 설치해 도심 진입을 원천 차단했다.

이에 지난 4일 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에는 ‘10월 3일 광화문 일대에 대규모로 모인 경찰들 자가격리 및 코로나 진단검사를 실시해 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이 게시됐다. 해당 청원은 하루 만에 약 5천명의 사전 동의를 받은 상태다.

청원인은 “10월 3일 광화문 일대에서 경찰들이 대규모로 모여 있었다”며 “사회적 거리 두기는 전혀 지켜지지 않은 상황이었으며, 수시로 마스크를 벗고 취식 및 흡연을 하는 등 코로나 감염증 확산이 심각하게 우려되는 상황이 발생되었다. 이에 광화문에 모인 경찰관을 전수조사하여 자가격리 및 코로나 검사를 실시하여 코로나 감염증 확산에 대비하여 주시기를 청원한다”고 했다.

‘시무7조’로 43만명의 청원 동의를 받은 진인 조은산은 5일 서울 광화문 광장 등에 설치한 경찰 차벽을 두고 “명박산성 앞에 자유를 운운하던 정치인은 재인산성 뒤에 급히 숨어 공권력을 운운한다”고 비판했다.

조은산은 “광우병의 명박산성이오 역병의 재인산성이라 그 이름 또한 기가 막혀 무릎을 탁 칠 뿐이로다. 명박산성 앞에 자유를 운운하던 정치인은 재인산성 뒤에 급히 숨어 공권력을 운운하고 전의경을 짓밟고 명박산성 위를 기어올라 흥겨운 가락에 맞춰 춤을 추던 촛불시민들은 재인산성 위의 사졸로 전락해 댓글의 활시위를 당긴다”며 “이것은 거대 여당의 자만에서 비롯된 정치적 행보에 불과하며 신종 코로나라는 초유의 사태로 인해 헌법이 보장한 집회시위의 권리마저 박탈당한 국민에 대한 극심한 조롱에 가깝다”고 비판했다.

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를 언급하며 “방역의 벽이란 표현이 어떤 자의 발상인지는 알 수 없으나 조악한 말장난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며 “광우병 사태가 한창이던 그 때, 이낙연 당대표님께서는 집회시위와 표현의 자유를 외치며 이명박 정부의 공권력 남용을 규탄했다”고 했다.

이에 김창룡 경찰청장은 10월 3일 서울 광화문 광장 일대를 경찰 차벽으로 원천 봉쇄한 것에 대해 해명하기도 했다. 경찰 차벽 봉쇄는 지난 2011년 헌법재판소에서 위헌 판결을 받은 적이 있다. 김 청장은 “금지한 집회가 실제로 이뤄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감염병 예방과 법 집행 차원에서 중요한 과제였다. 금지된 집회는 사전에 현장에서부터 집결을 막겠다고 수 차례 공언했고, 그 방법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다”고 했다.

이밖에도 새로운한국을위한국민운동(대표 서경석 목사), 코로나19정치방역진상규명대책위원회(임시대표 심하보 목사) 등이 광화문 봉쇄와 정부의 일관성 없는 코로나19 정책을 비판했다.

한편 비슷한 시각, 제주도와 놀이동산에는 수만 명 이상의 관광객 인파가 몰린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