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위기 상황 극복 위해 소통과 협력 중요 공감
방역과 종교활동 병행할 상생·협력 방안 논의 예정

정세균 종교계 목요대화
▲목요대화 겸 협의회가 진행되고 있다. ⓒ페이스북
정세균 국무총리는 24일 오후 목요대화에서 종교계 지도자들을 초청해 코로나19 상황에서 종교활동을 병행할 방안을 논의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6시부터 서울 종로구 삼청동 공관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종교계와의 대화’를 주제로 제19차 목요대화를 개최했다. 이번 목요대화는 ‘정부-종교계 코로나19 대응 협의회’ 제1차 회의를 겸해 열렸다.

종교계에서는 김태영 한국교회총연합 대표회장, 이홍정 NCCK 총무, 원행 조계종 총무원장, 김희중 천주교 주교회의 의장 등 7대 종교 지도자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 3개 부처 장관 등이 참석했다.

국무총리실에 따르면 정부와 종교계는 코로나19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소통과 협력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했으며, 지난달 종교계 제안에 대통령이 화답하면서 ‘정부-종교계 코로나19 대응 협의회’를 구성하면서 이날 자리가 마련됐다.

협의회는 앞으로 코로나19가 지속되는 동안 방역과 종교활동을 효과적으로 병행할 상생·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실행이 필요한 사안은 감염병예방법 49조에 따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안건으로 상정·의결해 지자체 등에 시달하고, 지자체를 통해 종교단체에 적용하기로 했다.

정 총리는 협의회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첫 회의를 직접 주재하면서 향후 협의회 구성·운영 방향을 논의하고,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관한 종교계의 의견을 청취했다고 한다.

정 총리는 “지금은 코로나 우울증(블루)과 코로나 분노(레드)로 고통받는 우리 국민들께 정신적(영적) 방역과 퀘렌시아(Querencia,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며 안정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뜻의 스페인어)가 절실한 시기”라며 "물리적 방역은 정부가 책임지겠으니, 정신적 방역은 종교계에서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원행 스님은 종교계를 대표해 “이번 코로나19 확산은 종교계의 인식 전환과 각성의 계기가 돼야 한다”며 “정부 당국도 종교단체를 자제와 제한의 대상이 아닌, 방역을 위해 함께 협력하고 공동의 실천을 해나가는 주요 동반자로서 인식해 달라. 당국의 방역지침에 협력하고 국민 여러분께 위기 극복의 모범이 되도록 정진해 나갈 것”이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