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CCTV
▲중국의 거리에 설치된 CCTV와 오성홍기. ⓒ미국 오픈도어즈
중국 당국의 교육 통제가 더욱 심화됨에 따라 ‘하나님’이나 ‘종교‘를 언급하는 교사들은 교실에서 토론 수업을 할 수 없고, 해고의 위험에 처하게 됐다.

중국의 인권 문제를 다루고 있는 비터윈터(Bitter Winter)는 최근 “중국 공산당이 학교 및 대학교에서 교사와 교수들의 발언을 엄격하게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당국은 교사들의 ‘반동적 사고’ 또는 ‘부적절한 발언’을 감시하고, 학생들이 민주주의와 종교에 관해 배우거나 정권 비판에 노출되는 일이 없도록 단속하며, 중국의 학교는 정부의 통제 아래 공산주의 이데올로기를 가르친다고 이 매체는 보도했다.

동부 산둥성의 한 영어 교사는 비터윈터와의 인터뷰에서 “정부는 모든 교사들이 전도는 하지 않더라도 공산당에 적대적일 수 있다고 믿고 있다”며 “중국 공산당은 신앙을 교육에 통합시킬까 두려워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들을 엄격히 통제하고, 이들이 공산당 이념체계를 따르며 독립적으로 생각할 수 없는 인형이 되길 원한다”고 지적했다.

또 내몽골의 한 대학 교수는 “작년 중앙 정부의 조사팀이 ‘홍콩의 민주화 시위’에 대한 교수들의 이념적 입장을 조사하기 위해 학교에 왔었고, 부적절한 발언을 옹호한 교수는 처벌을 받았다”고 전했다.

그는 “우리의 모든 수업이 모니터링을 받았고, 중국 교육부는 우리에게 ‘교육이나 교육 활동에서 당국에 반하는 말이나 행동을 하지 말라’고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산둥성의 또 다른 영어 교사는 “교육 당국은 내가 '제인 에어’를 다룬 수업에서 하나님과 기도를 언급했다는 이유로 날 비난했다. 다른 교사는 여러 나라의 식사 전통에 대해 가르치며 식기도를 언급했다는 이유로 비판을 받았다”고 했다.

중국 교육부는 또 교사들의 종교적·이념적 차이가 수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각 학교에 ‘이념 통제팀’을 구성하는 제안을 발표하기도 했다고.

비터윈터에 따르면, 이러한 검열 및 통제 조치는 시진핑 주석이 취임한 2013년 이후 더욱 심화되었다. 특히 작년 종교와 관련된 새로운 규정이 시행된 이후, 학교는 학생들이 기독교에서 멀어지도록 전례없는 조치를 취했다.

작년 중부 허난성 신정시의 한 초등학교에서는 예수님의 제자들을 크고 무서운 괴물로 묘사한 선전 영상을 상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프리젠테이션이 끝난 후 한 교사는 기독교인 친척들이 아이들에게 ‘주문을 걸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고.

관계자들은 “학교는 사회주의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국가가 학생들을 육성하는 장소”라며 “학교는 국가의 법과 사회적 요건에 따라 자녀를 양육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국제종교자유위원회(USCIRF)는 연례보고서에서 중국 공산당이 18세 미만 청소년의 종교 봉사 참여를 금지했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따르면, 기독교 지도자들은 청소년들과 함께 어떤 활동도 조직할 수 없고, 사역적 소명을 고려하도록 권장할 수 없게 되어 있다.

장시성의 한 지역인 상라오에서는 40개 이상의 교회가 “이 지역 출신이 아닌 분들은 설교할 수 없습니다. 미성년자는 교회에 들어올 수 없습니다”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고.

보고서는 또 중국 당국이 “자녀들이 악한 종교에 갇혀 있기 때문에, 입양에 대한 법적 효력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고 주장하며 기독교인 부모가 입양한 자녀를 강제로 데려간 사건도 기록하고 있다.

당국은 부모들에게 자녀를 교회학교에 등록시키지 말라고 명령하며, 만약 이를 어길 경우에는 정부의 재교육 캠프로 보내겠다고 위협한 사례도 있었다.

중국은 미국 오픈도어즈 선정 기독교 박해국가 순위 50위 내에 들었다. 미 국무부는 중국과 북한을 비롯한 9개국을 종교자유특별우려국으로 지정해 모니터링하고 있다.